-
오이를 먹으면 나타나는 몸의 변화 5가지여울다이어트 2021. 7. 2. 07:00반응형반응형
일상생활에서 자주 먹는 오이는 항산화 효과, 미세영양소 등을 자랑하는 다른 과일과 채소와는 달리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려진 바가 없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오이를 먹는 것이 어떻게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를 소개했다.
체내 수분이 증가한다.
등산객들이 물 대신 오이를 들고 올라가는 것이 단순히 배가 고파서 먹기 위해서가 아니다. USDA 자료에 따르면, 오이는 수분 함량이 95%일 정도로 수분이 풍부하다. 오이 120g당 114g의 물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오이는 칼륨과 마그네슘 전달원이기도 하다.
비타민 K를 많이 섭취할 수 있게 된다.
수분이 풍부한 오이는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와 마찬가지로 좋은 비타민 K 공급원이다.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K는 단백질 합성, 뼈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이 하나가 비타민 K 일일 권장량을 충족한다. 또, 하루 권장 영양소의 17%를 제공한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오이 하나는 겨우 18kcal밖에 하지 않는다. 오이는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가장 낮은 칼로리의 채소 중 하나이다. 칼로리는 적으면서 수분 함량은 높아서 오이를 먹는 것은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오이는 피세틴이라고 불리는 식이성 플라보노이드의 좋은 공급원이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긴 하지만, 초기 연구에서 피세틴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제, 노화 세포로부터 신경세포 보호, 심폐 보호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 건강을 지켜준다.
항산화제, 루테인, 제아잔틴은 눈 건강을 지켜주는 식물 화합물이다. 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된 리뷰에 따르면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에 축적되는 유일한 카로티노이드이며, 각각 시각 시스템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눈 건강에 필수적이고, 연령 관련 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AMD)의 위험성을 줄여준다. 오이는 두 카로티노이드를 70마이크로그램씩 가지고 있다. 즉, 하루 섭취량의 7%를 함유하고 있다.
오이와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오이는 삶은 달걀 다음으로 다이어트에 애용되는 식품입니다. 오이가 갈 때 당근도 따라가는데 당근은 뿌리채소로 전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당근보다는 오이를 먹지만 당근을 같이 먹어도 좋습니다.
오이를 먹을 때는 절대 쌈장에 찍어 먹어서는 안 됩니다. 많이 먹게 됩니다. 아무리 저칼로리 식품이라고 하지만 많이 먹어 좋을 게 없습니다. 먹을 때는 잘 씻어서 그냥 먹는 게 좋습니다.
오이에 김을 싸서 먹으면 간도 맞고 먹기도 좋으며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하는 분도 있어 다이어트를 한다면 한 반쯤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오이가 몸에 좋다고 해서 오이만 먹을 수는 없습니다. 다른 식품과 함께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는 채소로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지만 별 관심 없이 먹어 왔습니다.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쌈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그냥 먹기도 했습니다.
김밥 등에 부재료로 들어가 다른 식재료와 함께 먹기도 했습니다.
오이는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수분 함량이 높아 물을 억지로 마시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체내 수분 공급원이 됩니다. 채소에는 일반적으로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오이에는 비타민 K가 많아 단백질 합성과 뼈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다른 무엇보다 저칼로리 채소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오래 씹어 먹을수록 좋습니다.
미량으로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가 눈 건강을 지켜주고 항염증과 항산화 작용을 통해 장건강과 신경세포 보호에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식단에 포함된 하나의 식재료로 잘 이용해 체중감량과 신진대사 활성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드 영양 흡수율 높이려면… 드레싱 곁들이기 vs 그냥 먹기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한의원 : '꼬르륵' 진짜 배고픔인지 확인하는 초간단 방법 (0) 2021.07.09 서고 앉는 자세만 바꿔도 '뱃살' 빠집니다. (0) 2021.07.05 주말에만 '단 음식' 폭식.. 내 몸에 어떤 영향? (2) 2021.06.28 운동보다 단식?…우울증 여부에 '다이어트' 방법 달라진다. (0) 2021.06.25 간헐적 단식, 잠재적 부작용 8가지 (0) 2021.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