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력운동 자주 하는 사람, 스트레스 적다.여울다이어트 2020. 5. 25. 07:00반응형반응형
근력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가 더 적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사이버대 보건의학과 연구팀은 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통해 20세 이상 성인 5624명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들의 스트레스 인지 수준과 세 가지 유형의 신체 활동(근력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을 얼마나 많이 실천하는지를 조사했다.
그 결과, 일주일에 3일 이상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가 적었다. 유산소 활동도 스트레스 감소와 관련 있었다. 하지만 업무로서의 유산소 활동량이 많은 경우엔 오히려 스트레스가 높았다. 일과 관련된 활동에 의한 운동량이 많을 때는 스트레스가 증가했다는 뜻이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가 나타난 정확한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 다만 운동을 하면 근육이 비대하고 뇌조직으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해 뇌에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한 전문가의 의견이 있다. 땀에 의한 체내 염분 배출도 수면의 질을 개선해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신체 활동 중에서도 특히 근력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라며 "근력운동의 필요성과 건강증진 효과에 관한 후속연구가 더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 스트레스의학회'에 게재됐다.
근력운동·스트레스와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가는 시대입니다. 어쩌면 자연이나 맹수로부터 위협을 받던 시대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런 스트레스를 고스란히 온몸으로 받아내야 한다면 우리 몸이 완충할 수 있도록 식생활과 생활방식을 건강하게 재정립해야 합니다.
대개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면 살찌게 됩니다. 온종일 지친 몸과 마음에 한순간 즐거움으로 보상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혀끝에서 느껴지는 달고 짜고 기름지며 고소한 음식을 먹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이든 근력운동이든 온몸이 땀에 젖고 거친 숨을 몰아쉴 때 느끼는 몸의 개운함은 온종일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 넣어줍니다. 즉, 신진대사가 빨라져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 줍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근력운동보다는 하루 걷기 1시간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목표체중까지 감량한 후 식이조절 하면서 근력운동으로 멋진 핏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3일 이상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가 더 적다는 것입니다. 여가로서 운동할 때 효과가 크고 업무와 관련돼서 활동량이 많을 때는 운동량이 늘어도 오히려 스트레스가 더 높았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내지 못했지만, 운동을 통한 긴장이 이완되고 신진대사율이 높아지면서 혈류량이 늘어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완충해줄 것이라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땀 배출로 인한 체내 전해질균형이 자연스럽게 맞춰지면서 수면의 질을 높여 자는 동안 재생과 회복 기전이 극대화되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도 근력운동 못지않게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체지방이 분해되는 단계에서는 하루 걷기 1시간의 유산소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체내 분해된 체지방이 태워져 체외로 배출되고 수면의 질을 높여 깊은 잠을 자는 동안 다이어트 호르몬의 도움을 받으면서 자는 동안 살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분해된 체지방이 태워져 체외로 배출되지 않으면 우리 몸에 어딘가 다시 쌓이게 됩니다. 체지방이 분해되는 다이어트 단계에서는 체중감량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가루 먹으면 '똥배' 나오는 이유 (0) 2020.06.08 영양 전문가들이 지키는 좋은 식습관 6 (0) 2020.05.29 운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3가지 (0) 2020.05.22 뱃살 중 건강에 최악인 유형은 '울룩불룩' 뱃살 (0) 2020.05.18 건강 위해 찾은 헬스장, 사실 세균의 온상이라고? (0) 2020.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