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페서 파는 녹차음료, '카페인 폭탄'여울다이어트 2019. 2. 27. 07:00반응형반응형
녹차음료는 카테킨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고, 비타민C·E 등이 들어 있어 많은 사람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시중에서 살 수 있는 녹차음료 상당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한 '고카페인 제품(1L에 150㎎ 이상 카페인 함유)'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카페·소매점(슈퍼 등)에서 판매하는 56종 녹차음료를 구매해 카페인 함량을 분석한 연구를 발표했다. 제품은 녹차에 우유·당류를 섞은 '녹차라떼' '녹차에이드' 등이었다. 물에 우려낸 녹차는 상대적으로 카페인이 적어 분석 제품군에서 제외됐다.
분석 결과, 카페 판매 녹차음료 38종의 평균 카페인 함량은 165.35㎎/L였다. 소매점 판매 녹차음료 18종의 평균 카페인 함량은 65.14㎎/L였다. 카페 판매 녹차음료는 38종 중 21종이 150㎎/L를 초과했으며, 300㎎/L 초과제품은 3종으로 대부분이 고카페인 음료였다.
가장 높은 카페인 함량은 577.66㎎/L로, 고카페인 기준치 3배 이상이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김대환 박사는 "카페 제품 카페인 함량이 유독 높은 이유는 말차 등 찻잎을 직접 갈아낸 가루를 주로 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카페인을 하루 300㎎ 이상 과다 섭취하면 불안·불면·위장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카페 판매 녹차음료를 먹을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말차 가루를 쓴 제품은 고카페인일 확률이 높아, 평소 위장이 좋지 않거나 불면증이 있다면 마시지 않는게 좋다.
김대환 박사는 "현행법상 카페에서 판매하는 녹차 음료는 고카페인 표기 의무가 없는 상황"이라며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나 어린이는 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녹차 음료와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카페인은 심장박동을 올려주고 이뇨작용을 해 숙취가 있는 다음 날에 커피 한잔이 과음으로 인한 불편한 몸에 개운함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섭취 권장량을 넘게 되면 교감신경을 항진해 불면, 가슴 두근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가슴에 울열(鬱熱)이 있으면 카페인에 민감해져 커피 한잔에 손바닥에 땀이 나고 심하게 가슴이 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커피에 카페인이 많아 커피 대신 녹차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차의 차고 쓴 성질이 우리 몸의 노폐물 배설과 항산화에 좋고 열이 많아 잘 때 배를 가고 자는 분들에게는 내열(內熱)을 식혀주는 효능도 있어 건강에 좋다는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녹차 티백으로 물에 우려먹는 차에는 카페인 함량이 많지 않지만, 녹차 가루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녹차 음료류에는 하루 섭취 권장량 기준치를 훌쩍 뛰어넘는 다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심장박동을 자극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혈당 수치를 낮추게 됩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당 섭취에 대한 갈망이 생기게 되고 특히, 탄수화물의 섭취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달라 하루 섭취 얼마라고 규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커피든 녹차든 식후 또는 아침에 하루를 시작할 때 티타임을 가지면서 앞으로 남은 일정을 계획합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초기 단계라면 식욕을 자극하거나 숙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들은 제거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음료를 섭취함으로써 몸속에서 잠자고 있는 식욕 본능을 깨워서는 절대 안 됩니다. 다이어트가 본능과 싸움이 되면 힘들게 참는 다이어트가 되어 오래 가지 못합니다. 본능하고 싸워서는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나른해진 몸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카페인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 몸에 이롭기도 하고 해롭기도 합니다. 평상시 아무렇지도 않았고 늘 해왔던 사소한 식습관 하나가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부작용 … 탄수화물 부족 증상 3 (0) 2019.03.04 성공적인 다이어트, 음식을 대하는 태도에 달려 있다? (0) 2019.03.01 다이어트, 실패해도 재시도하라. (0) 2019.02.25 샐러드 영양 흡수율 높이려면… 드레싱 곁들이기 vs 그냥 먹기 (0) 2019.02.22 하루 중 칼로리 소모가 제일 많은 시간대는? (0) 2019.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