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알레르기 비염
    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2020. 5. 16. 07:00
    반응형
    반응형

    ● 비염이란?

     

     

    일반적으로 비염은 비강을 덮고 있는 점막의 염증성 질환, 코막힘,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후비루(목 뒤로 코가 넘어가는 증상) 등이 특징이고, 몇 개의 증상이 같이 있을 수 있다. 비알레르기 비염은 특정한 항원이 아닌 감염, 호르몬, 직업 및 여러 다른 원인으로 발생한다. 진단할 때 콧속 염증반응 자체를 입증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서 통상 가려움증,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 유무에 근거하여 한다.

     

     

    만성비염에 의한 부작용은 부비동염, 비용종, 만성 염증 및 심한 코막힘, 이관(귀)기능이상, 만성 중이염, 청력저하, 후각기능 감소, 만성 피로 등이다.

     

     

    이런 증세는 학업 및 근무의욕을 저하하고 생산력을 떨어뜨려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약물치료를 계속하다 보면 졸음, 코피, 콧속 건조함, 가슴 두근거림 등을 합병할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과 비알레르기 비염은 증상, 치료 학업 및 근무 환경에 대한 영향이 거의 비슷한 양상 서로 구별하기 어렵고 공존하기도 한다. 만성비염환자의 57%는 어느 정도 비알레르기 비염의 특성을 갖고 있다.

     

     

    비알레르기 비염을 정의하기가 힘들다. 증상은 비특이적이며 환자마다 표현하는 양상이 다르다. 대부분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을 호소하나 알레르기 검사 및 콧물도말검사 결과는 음성이다. 이런 환자군은 혈관운동성 비염으로 진단되곤 한다.

     

    아직 이 증후군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확립되지 않았으나 많은 임상의가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단념하였고 치료가 마구잡이로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혈관이나 자율신경계통의 뚜렷한 연관성을 찾기가 어렵다.

     

     

    비알레르기 비염이란 간헐적인 콧물, 코충혈감, 코막힘 등의 알레르기와 무관하게 생기는 코 증세를 포괄하는 용어로 봐야 할 것이다. 가려움이나 재채기 등은 알레르기 비염에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 병리

     

     

    코점막의 구성 요소 중 어느 것이라도 기능 이상이 있으면 비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킬 수 있다. 코점막의 신경 분포는 매우 분화되어 있고 복잡하다. 점막의 혈관분포 및 점액배출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된다.

     

    교감신경계가 흥분되면 norepinephrine, neuropeptide Y가 분비되어 혈관수축을 일으키고 부교감신경계가 흥분되면 acetylcholine, norepinephrine, VIP 등을 분비하여 혈관을 이완시키고 코점막의 분비선을 자극하여 점액배출을 촉진한다. (신경계의 작동에 따른 콧물, 코막힘의 증상을 설명해주는 부분입니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에 따라 각각의 신경계별로 작용하는 약물을 처방하게 됩니다.)

     

    이 같은 반응은 한 쪽의 원심성 섬유만 자극되어도 양쪽에서 나타난다. 주된 감각신경은 삼차신경이 담당한다. 이 신경이 자극되면 코점막내 분비선, 혈관내피세포와 상피세포가 자극되어 가려움, 콧물, 타는 느낌 등이 유발된다.

     

    비알레르기 비염의 비특이적이고 혼동스러운 다양한 증상에 대한 발현 기전은 점막조절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들다. (계속)

     

    알레르기와 비알레르기 비염을 나눠서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동일한 증상에 나타나는 심함과 가벼움, 알레르기 원인 인자에 대한 규명으로 크게 나눠서 접근합니다.

     

    드러나는 증상을 신경계나 호르몬 위주로 치료하다 보니 오랫동안 비염 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만성화되어 어떠한 약물에도 반응이 잘 나타나지 않아 종국에는 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의 성장과 발달, 청소년의 학습능력과 직장인의 업무능력 향상, 잠을 자도 풀리지 않는 피로감의 개선. 우리 몸의 면역력과 회복력의 정상화는 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이 확실히 개선돼야 이루어집니다.

     

     

    감기를 비롯한 각종 유행성 전염병에 쉽게 걸리지 않으며, 혹여 감기에 걸렸다 하더라도 1주일이면 자리를 털고 일어나 정상적인 일상생활로의 복귀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 회복력에 전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은 만성 난치성 (알레르기)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질환을 한약 치료로 누구나 건강하게 살아가는 평범한 삶의 소중함과 매일 아침, 자고 일어날 때 느끼고 싶은 개운함을 되찾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비알레르기 비염] 급성 비염

     

    [비알레르기 비염] 급성 비염

    ● 분류 원인과 병태생리에 따라 비염 구분한 international rhinitis management working group의 분류가 자주 이용된다. ● 감염성 비염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코점막의 급성 감염, 독감으로 불리는 인플

    raondragon.tistory.com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만성비염·알레르기비염·후비루·축농증·천식·마른기침 치험례 모음

     

    [소아·청소년·성인] 만성 비염, 알레르기 비염, 후비루, 축농증, 천식, 마른기침 한약치료 사례

    환자들의 구체적인 치료사례와 후기는 블로그 ‘서로이웃’이신 분만 읽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가 궁금하...

    blog.naver.com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Raondragon.modoo.at

    반응형

    '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알레르기 비염] 만성 비염  (0) 2020.05.23
    [비알레르기 비염] 급성 비염  (0) 2020.05.21
    알레르기 비염 (3)  (0) 2020.05.14
    알레르기 비염 (2)  (0) 2020.05.09
    알레르기 비염 (1)  (0) 2020.05.0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