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안검하수 한의원 : 눈뜨기 힘들고 시야 장애로 불편해져 일상생활에 지장 주는 '안검하수', 눈꺼풀처짐여성건강 2023. 11. 6. 09:00반응형반응형
관련기사 :
눈뜨기 힘들고 시야 장애로 불편해져 일상생활에 지장 주는 '안검하수'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노화가 점차 시작되는데,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노화 현상은 주로 얼굴에서 발견되기 쉽다. 사람의 눈은 눈을 뜨는 근육과 감는 근육이 따로 존재하는데, 선천적인 이유
www.segyebiz.com
기사해제 :
그 누구도 세월을 비껴갈 수 없습니다. 해가 바뀌면서 나이를 먹게 되면 신체도 똑같이 나이를 먹게 됩니다. 그중 눈에 띄는 세월의 흔적은 주로 얼굴에서 나타납니다.
사람의 눈은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과 끌어 내리는 근육이 따로 존재하는데,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의 힘이 부족하거나 눈꺼풀을 지배하는 신경에 문제가 발생하면 눈이 잘 떠지지 않아 이마 근육을 사용하거나 윗눈꺼풀이 정상 위치보다 내려와 동공을 가려 피곤한 인상을 주면서 시야가 가려지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안검하수’라고 합니다.
눈꺼풀처짐인 안검하수는 태어날 때부터 눈꺼풀 올림근의 비정상적인 발달로 생기는 선천성이 있고, 노화 또는 뇌 질환 등으로 중장년층이 되면서 생기는 후천성이 있습니다.
후천적으로 생기는 안검하수는 눈꺼풀 올림근의 손상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원인에 장기간 노출되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외상이든 알레르기 질환이든 시력 저하로 끼는 렌즈에 의한 마찰이든 눈꺼풀 부위의 잦은 수술이든 눈꺼풀 근육 손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선천성 안검하수가 발생한 눈에 난시와 약시를 동반하는 예가 있어 소아기 때 시력을 조기 검진해 약시가 있다면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고, 시야를 절반 이상 가릴 정도의 중증 안검하수일 때는 만 1∼2세 사이라도 빠른 수술적 교정을 해주는 것이 시력 발달에 중요합니다.
후천적 안검하수가 성인이 되어 발생하면 눈꺼풀처짐에 대한 보상 작용으로 얼굴을 들어 시야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생겨 목과 어깨 근육 뭉침이 잘 생기고, 알게 모르게 이마에 힘을 주다 보니 두통과 주름이 잘 생기고 만성 피로감을 느끼며 눈꺼풀 가장자리가 때때로 흐르는 눈물로 자주 짓무를 수 있어 생활이 많이 불편해집니다. 그리고 미용상으로도 나이가 많이 들어 보이고 주변에서 졸려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되면서 자신감도 떨어지게 됩니다.
안검하수의 성공적인 개선을 위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개인마다 안검하수의 발생 원인이나 눈꺼풀 올림 근육의 근육 기능 정도, 피부 늘어진 양, 눈꺼풀 주변의 제거할 지방량이 달라 성형 안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는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는데. 근육 기능이 안 좋은 경우일수록 눈을 크게 뜨게 하기 위해서는 눈 뜨는 근육의 기능을 강화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눈을 감는 근육 기능이 약화해 잘 때나 평상시 눈을 깜박일 때 상대적으로 눈이 덜 감기는 현상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지속적인 각막염,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꼭 해야 하는 상황이라도 일단 비침습적이고 보존적 치료법인 한방의학으로 치료를 한 후 그 경과를 지켜보는 것도 좋습니다. 한약과 침구치료로 좋아지는 예가 많습니다.
눈꺼풀 올림근에 문제가 있다고 눈꺼풀 올림근만 치료해서는 좋아지지 않습니다. 전신적인 몸 상태를 세세하게 살핀 후 그에 맞는 전반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안검하수도 좋아집니다.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불안장애 한의원 : '콜록콜록' 기침 고통과 불안장애, 목이물감과 강박관념 (1) 2023.11.13 점점 더 악랄해지는 직장 내 괴롭힘…60%는 여전히 참는다. (0) 2023.11.10 숨 ‘이렇게’ 쉬고 있다면… 당신의 호흡은 잘못됐다! (0) 2023.11.03 하루 30번 화장실 들락날락…통증에 잠 못 드는 '간질성 방광염' (1) 2023.11.01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역류성식도염 한의원 : 가슴 답답함, 마른기침 역류성식도염 (0) 202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