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발 차가워 괴롭다면, 커피 대신 ‘이것’ 마셔요.여성건강 2023. 1. 2. 09:00반응형반응형
관련기사 :
기사해제 :
손이 차가워 누구의 손도 잡기가 불편하고 발이 차가워 밤마다 수면 양말을 신고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에 몸을 맡긴 채 잠들어야 하는 분이 많습니다. 여름은 날이 더워 그런대로 괜찮은데 추운 겨울에는 매번 시린 손발로 고생하게 됩니다.
손 또는 발만 차가운 분도 있습니다. 발은 괜찮은데 손만 차가워 찬물에 손을 넣지 못하는 분도 있고 손은 괜찮은데 발이 너무 차갑고 시려 양말도 여러 겹으로 신고 다니는 분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손 또는 발만 따뜻하게 해주고 치료한다고 낫지 않습니다. 파라핀에 손을 담그고 핫팩으로 장시간 발을 감싼다고 낫지 않습니다. 할 때뿐입니다. 물론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게 낫습니다.
내원하시는 분을 잘 살펴보면 손 또는 발만 차가워 한약치료를 받고자 내원하시는 분이 아주 간혹 있지만 대개 여러 가지 증상을 가지고 내원하게 됩니다.
신체통으로 무릎이 시리거나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가 느껴지고 증상이 심한 때는 저리는 통증이 나타나며, 소화불량, 설사, 만성피로, 식욕저하 등이 동반합니다.
수족냉증은 혈액순환 장애가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는데, 추위 같은 외부 자극 탓에 혈관이 심하게 수축하면, 손발 같은 신체 말단 혈관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손 시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혈관이 딱딱하고 좁아지는 동맥경화가 있는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데, 말초혈관까지 가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을 동반할 때가 많고 주로 하체에서 쥐내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 긴장도 원인으로 작용하고, 생리 불순이 있는 여성이나 폐경 후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결국, 혈액순환 장애로 손발이 차갑다면 그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그런데 원인이 한 가지가 아니어서 치료할 때 생체리듬에 맞는 생활습관과 건강한 식습관, 운동이 필요합니다.
돼지고기, 커피, 탄산음료 등 찬 성질의 음식보다는 마늘, 부추, 계피와 같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게 좋고. 특히 속을 따뜻하게 덥혀주는 생강차가 수족냉증과 속이 차가워서 생기는 구역감에 좋습니다.
적외선 체열 진단기로 체내 열 분포를 보고 시림과 저림, 통증이 있는 부위의 혈액순환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족냉증이 어려서부터 있었는지, 임신과 출산 후 생겼는지, 갱년기에 생겼는지, 발생 시기와 발생 이유를 몸 상태와 심리적 상태를 세세하게 살핀 후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 가빠지며 실신까지… ‘과호흡증후군’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환자의 무려 43%… 일주일 전 '이 증상' 겪어… (0) 2023.01.06 갱년기에 비타민 D가 중요한 이유, 몸의 변화가? (0) 2023.01.04 숨 가빠지며 실신까지… ‘과호흡증후군’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0) 2022.12.21 변비 방치하면… '허리디스크' 된다? (0) 2022.12.07 '침으로 수면장애 완화한다.'…한의학연구원, 과학적 규명 (0) 2022.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