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먹어도 살 안 찌는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은?
    여울다이어트 2022. 1. 5. 07:00
    반응형
    반응형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이란 게 있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은 식품 자체의 칼로리는 적은데 소화 과정에서 손실되는 칼로리는 매우 커서, 상대적으로 체내에 칼로리가 남지 않는 식품을 말한다.

     

    많이 먹는다고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흡수되는 칼로리가 다른 식품과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적어 '마이너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대표적인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은 셀러리, 양배추, 오이, 브로콜리 등이다. 이들 채소는 딱딱한 겉껍질은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체 내 소화효소가 없어 위장 운동만 늘리고 흡수되는 칼로리가 적다.

     

    수분 함량도 50~70%로 높아 자체의 칼로리도 낮다. 게다가 다른 식품과 함께 먹으면 탄수화물이나 지방에 붙어 체내 흡수를 막는 작용도 한다. 실제로 칼로리가 약 390kcal/g인 등심 돈가스에 식이섬유를 4% 첨가하자 350kcal/g로 칼로리가 낮아졌다는 연구도 있다.

     

    오징어, 닭가슴살, 참치, 두부 등 저지방 고단백 식품도 소화 과정에서 손실되는 열량이 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불린다. 단백질도 소화효소가 분해하기 어려운 결합조직을 가지고 있어, 소화에 에너지가 많이 쓰인다. 기름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구이, 조림, 찜으로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만 먹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체격이나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평균 1,200~1,800kcal가 필요하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는 해당 칼로리가 충당이 안 돼, 인체의 세포 재생 능력이 떨어지고, 소화를 위한 효소도 줄어 소화 기능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식사로 우리 몸에 들어온 음식물은 소화기관에 분비되는 소화효소로 잘게 부서지면서 흡수됩니다. 그런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소화효소가 분비되지 않아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지만, 장내 세균총을 다양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 장내벽을 튼튼히 만들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장반사를 일으켜 시원하게 배변하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흡수가 잘 안 되다 보니 영양이 떨어져 이것만 먹고 생활할 수는 없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입안에 오래 머물러 포만감을 쉽게 주고 체내 흡수가 적어 일정 기간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해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이란 소화과정에서 흡수되지 않고 배변이나 배뇨로 배출되는 식품입니다. 대개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류가 그렇습니다.

     

    포만감을 쉽게 주는 장점이 있지만, 영양이 떨어져 다른 영양 식품과 균형 있는 식단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섭취한 칼로리의 반을 소화와 흡수과정에 쓰기 때문에 체내에 저장되는 양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백질만 섭취할 때 간에서 처리하는 부담이 커져 장기간 단백질 위주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면 체내 저장된 단백질을 포도당 신생합성 과정을 통해 당으로 공급하게 됩니다. 단백질이 소화와 흡수가 더뎌 포만감을 쉽게 주고 영양을 공급한다고 생각해 장시간 단백질 위주의 식사가 지속한다면 당 공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체중감량이 잘 안 되는 때가 있으니 식단을 짤 때 주의해야 합니다.

     

     

    잦은 다이어트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다이어트 식단에 집착하는 때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단순히 먹는 양을 힘들게 줄이면서 운동을 열심히 하면 체중이 잘 빠질 것으로 생각해 그렇게 해보지만, 해보면 그렇게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의욕을 앞세워 한 번은 성공할지 몰라도 두 번은 어렵습니다.

     

    먹는 양을 줄여야 살은 빠집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심리적 불안정으로 생겨 잦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다이어트 식단에 집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오는 사건이기에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게 진행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먹으면 좋은 채소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 먹으면 좋은 채소들은?

    관련기사 : https://bit.ly/3giDBuR 다이어트를 할 때 먹으면 좋은 채소들은? 채소는 과일과 함께 다이어트에 친화적인 식품이다. 채소는 대부분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수분 함량이 많다.

    raondragon.tistory.com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여울 다이어트] 다이어트 사례 모음

    환자들의 구체적인 치료사례와 후기는 블로그 ‘서로이웃’이신 분만 읽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가 궁금하...

    blog.naver.com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Raondragon.modoo.at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