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입만 했다가…과식하게 만드는 음식 5여울다이어트 2021. 2. 15. 07:00반응형반응형
음식 중에는 뇌 기능을 변화시켜 과식을 촉진하는 것들이 있다. 미국 하버드대 의과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몇 가지 종류의 음식들은 식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술
힘들었던 하루를 술 한 잔으로 마무리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술을 3잔만 마셔도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이 30%나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술은 식욕을 억제하는 뇌 부위인 시상하부에 직접적으로 지장을 줌으로써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킨다.
피자
하얀 밀가루 반죽과 수소 첨가유(경화유), 가공 치즈, 각종 첨가제가 들어가는 피자는 맛있는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다.
하지만 피자에 들어가는 이런 성분들은 혈당 수치와 포만 호르몬 분비, 그리고 공복감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피자 한 조각을 먹게 되면 이후 걷잡을 수 없는 식탐이 일어난다.
흰 파스타
크림으로 만드는 흰 파스타에는 단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다. 이런 단순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어내기 위해 발동을 건다. 인슐린이 많아지면 혈당 수치가 떨어지고 엄청난 공복감이 몰려온다.
프렌치프라이
성냥개비처럼 가늘게 썰어 만든 감자튀김인 프렌치프라이의 원료인 감자에는 단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다.
이런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가 급격히 늘어난다. 인슐린이 급등하면 과도하게 많은 혈당을 혈액 밖으로 옮기게 되고 이에 따라 혈당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혈당 수치가 정상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피곤하고 배고픈 느낌이 들게 해 음식을 먹고 싶게 만든다. 특히 단 것에 대한 식탐을 증가시킨다. 게다가 프렌치프라이는 소금 등을 첨가해 기름에 튀기는 것이어서 건강에 더욱더 좋지 않다.
흰빵
탄수화물이 혈중 포도당으로 금방 전환되는 지수인 저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이다. 소화가 금방 되기 때문에 먹고 나서도 바로 배를 고프게 할 뿐만 아니라 생각했던 것보다 더 먹게 만든다.
과식하게 만드는 음식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식욕을 돋우는 음식은 많습니다. 대개 단순당의 정제 탄수화물로 만든 음식들입니다. 입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고 소화와 흡수가 빨라 포만감을 쉽게 주지 못하고 혈당을 빠르게 높여 먹고 있는데도 허기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다이어트는 혈당과 싸움입니다. 혈당을 천천히 높이되 쉽게 떨어지게 않게 만들어줘야 배고픔을 느끼지 않습니다. 또한, 소화와 흡수가 느려야 위장 벽을 지속적으로 자극해 포만감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우리 식탁의 90% 이상이 탄수화물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이 많아져 안 먹고 살 수는 없습니다. 단, 체중감량을 하면서 위장의 용적을 줄여 먹는 양이 적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줘야 합니다. 또한, 하루 한 끼는 건강한 식단으로 먹을 수 있는 식생활의 재정립이 필요합니다.
배고플 때 먹되 어느 정도 배고픔이 가시면 접시에 음식이 남아 있더라도 미련 없이 숟가락을 내려놓을 수 있는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다이어트 과정을 통해 익혀야 합니다.
탄수화물 중 단순당은 복합당과 비교해 가공이 많이 돼 맛이 확실히 좋습니다. 특히 밀가루가 그렇습니다. 입맛을 돋우는 대개의 식품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음식에는 술, 피자, 감자튀김, 파스타, 흰빵이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서 손쉽게 구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소화와 흡수가 빠르고 혀끝에서 느껴지는 단맛의 자극이 강해 포만감을 쉽게 주지 못하면서 계속해서 식욕을 자극해 많이 먹게 됩니다.
이런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위장이 늘어나면서 음식에 대한 탐닉과 갈망이 늘어가면서 우리 뇌 구조가 변화하게 됩니다. 뇌에 기억된 음식의 맛으로 그런 음식을 끊임없이 찾게 되고 전보다 먹었던 양보다 더 먹게 됩니다.
다이어트 초기에 힘들지 않게 먹는 양을 줄여가면서 체중을 감량할 때 이렇게 형성된 음식에 대한 뇌 회로의 신호전달 체계를 반드시 재설정해야 덜 힘들게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의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어요. … 도파민(Dopamine) (1)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못하면 오히려 毒" 운동할 때 흔히 하는 실수 5가지 (0) 2021.02.22 나이 들면 살찌는 게 당연?…나잇살 관련 팩트 5 (0) 2021.02.19 끊임없이 뭔가를 먹는 당신, “위장이 쉴 시간을 주자” (0) 2021.02.12 신체 사이즈로 건강을 판단하는 네 가지 기준! (0) 2021.02.10 체중 조절 힘들게 하는 뜻밖의 원인 3 (0) 2021.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