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갱년기 한의원 : "남편이 죽도록 미워요"… 갱년기 우울증 극복법은?여성건강 2020. 10. 14. 07:00반응형반응형
갱년기는 신체 증상 외에도 상실감, 외로움, 우울 등 정서적인 문제를 동반할 수 있다. 여성 호르몬 감소로 자율신경계 균형이 깨지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들쑥날쑥 치솟아 어느 정도의 정서 변화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이때 부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우울감이 찾아온다. 과거에 완전히 해소되지 못한 사건이나 억울함 때문에 우울과 불안으로 빠져드는 경우도 많다. 갱년기의 호르몬 불균형이 기억을 관장하는 해마에 영향을 미치면, 밀어 넣어뒀던 장기 기억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과거 기억이 되살아나면서 억울하고 분하며 내가 바보 같고 어리석게 느껴지고 모든 게 불만족스럽고 자신감이 없고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사람을 만나는 것이 싫고 외출도 싫고 눈물이 자주 나고 온몸에 힘이 다 빠져나간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이다.
갑자기 남편이 죽도록 싫어진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갱년기 우울증을 완화하려면 아내를 대하는 남편의 태도가 중요하다. 아내의 감정에 맞서지 말고 '당신은 그렇구나~'라고 말하며 공감하고 위로해야 한다. 아내의 감정을 다시 복창하며 감정에 동조해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과거에 대한 억울함, 분노,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느껴질 때 '순간'을 살아낸다는 마음으로 눈앞에 놓인 일과 사람에게만 충실하게 노력을 하는 것도 좋다.
식습관, 운동 등 생활습관을 적극적으로 바로잡아 신체 기능이 좋아지면 불안감과 우울감도 자연히 줄어든다.
갱년기 우울증 극복법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갱년기는 여성에게 제2의 사춘기입니다. 결혼과 출산 후 훌쩍 커버린 아이들과 무심한 남편에 대한 지난날의 회한과 억울이 여성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정신·신체적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생기는 증상으로 시도 때도 없이 얼굴로 달아오르는 열과 그로 인한 목과 얼굴의 많은 땀이 불편합니다.
또한, 가슴 답답함에 잠을 잘 때 문을 열어 놓고 자야 하고 손발은 화끈거려 이불 밖으로 내놓고 자게 됩니다. 가장 힘든 증상은 잠들기 어렵고 행여 잠이 든다고 해도 자꾸 깨면서 깊은 잠을 자기 어려워 몸과 마음이 서서히 지쳐가게 됩니다.
마음은 텅 비어 공허하고 하루에도 수시로 기분이 좋았다 가라앉기를 반복하며 TV 드라마를 보면서 하염없이 눈물이 흐르고 지친 몸과 마음에 식구들 또는 친구들에게 짜증을 잘 내게 되면서 서서히 서먹해지기 시작합니다.
신체적인 변화를 겪는 시기인 만큼 주위에서 관심을 두면서 변화되는 신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힘들지 않게 이 시기를 넘길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호르몬과 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다양한 신체증상과 함께 정서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시기가 여성 갱년기입니다. 과거에 해소되지 못한 일에 대한 후회와 억울함이 기억으로 되살아나면서 힘들게 했던 남편이나 시댁에 대한 증오와 분노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이런 감정을 쏟아내는 분이 있지만 울고 싶은 모습으로 담담하게 참는 분도 있습니다. 이런 감정을 속으로 참아낼수록 ‘화병’으로 진행될 수 있어 자기감정에 솔직하게 다가설 필요도 있습니다.
이 시기를 잘 견뎌내고 슬기롭게 넘어갈 수 있다면 앞으로 펼쳐진 남은 생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 다양한 신체·심리증상을 앉고 살아갈 수 있어 본인은 물론 주위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본인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고 싶은 일이나 운동에 관심에 가져보는 것도 좋고 남을 위한 봉사활동 또는 종교생활을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지방,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리면서 건강한 식생활로의 변화도 몸의 변화를 완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몸으로 나타나는 갱년기 상열감, 목과 얼굴로 많이 나는 땀, 소화불량과 심한 불면 등으로 생활의 질이 한없이 떨어지고 심리적으로 불안과 초조, 기분장애가 있어 대인관계도 어렵다면 한약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 한의원은 여성의 건강을 생각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갱년기증후군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복부팽만감(가스)치료 한의원 : 남들보다 잦은 '방귀'… 이유는 뭘까? (0) 2020.11.11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발통증 한의원 : 운동 좀 해볼까 했더니…발이 아픈 이유 4 (0) 2020.10.28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구취 한의원 : '입 냄새', 구강 문제?…"15%는 몸속 질병이 원인" (0) 2020.10.07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변비 한의원 : 변비, 식이섬유소가 무조건 좋을까? (0) 2020.09.30 "관절염 스테로이드 주사, 의외로 위험 크다" (0) 2020.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