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복부팽만감(가스)치료 한의원 : 남들보다 잦은 '방귀'… 이유는 뭘까?여성건강 2020. 11. 11. 07:00반응형반응형
유독 방귀를 자주 뀌거나 갑자기 방귀가 잦아진 사람이 있다. 배에 가스가 쉽게 차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를 일종의 '복부 팽만'으로 본다.
발생 이유는 무엇일까?
식습관 때문인 경우가 많다. 양배추, 콩, 브로콜리와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한 번에 많이 먹으면 배에 가스가 잘 찬다. 과도한 식이섬유가 뱃속에서 가스를 잘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과식도 위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 시간을 길게 해 복부팽만을 유발한다. 몸을 잘 움직이지 않는 것도 원인이 된다.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누워 있으면 위장 운동이 저하되면서 가스가 잘 찬다.
복부팽만을 줄이려면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지 않는 게 좋다. 조금씩 여러 번으로 나눠 먹어야 소화가 빨리 돼 가스가 덜 생긴다. 이미 복부팽만이 생겼다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평소보다 적게 먹는다.
특히 콩의 '피트산'은 뱃속에서 다른 음식의 소화를 방해해 가스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한다. 껌 씹기와 빨대로 음료 마시기도 멀리하는 게 좋다. 껌을 씹거나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동안에 공기가 입으로 들어가 위장에 가스가 찰 수 있다. 탄산음료도 줄여야 한다. 음료 속 이산화탄소가 몸속에서 가스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다만,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증상이 심하면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위염 등 소화기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복부팽만감(방귀)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변비로 배변이 잘되지 않아 아랫배에 가스가 차면서 복부팽만감과 함께 상열감이나 불면으로 내원하거나 배변은 잘 되는데 헛배가 자주 부르고 복부에 가스에 많이 차 내원하는 분도 있습니다.
양방 내과에서 처방한 약을 먹으면 처음에는 잘 듣는 것 같다가도 나중에 잘 듣지 않고 반복돼 2개월 이상 고생하다가 내원합니다. 배에 찬 가스가 방귀가 나올 때 그 냄새가 심하다 하더라도 시원하게 나왔으면 좋은데 화장실에 가도 그렇지 않아 생활의 질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하면 팔과 등이 저리고 수면의 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몸의 다른 곳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 유독 배에 가스가 차면서 복부팽만감이 심해 힘든 생활이 장기간 지속한다면 한약치료로 많이 좋아집니다.
과도하게 배에 가스가 차면서 복부팽만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와 과식, 오래 앉아 있는 생활패턴, 잦은 탄산음료의 섭취, 과민성 장이나 위염 등의 소화기질환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콩, 귀리, 보리, 현미 등의 잡곡을 포함한 과도한 식이섬유를 먹는 식생활은 일시적으로 올 수 있지만 만성화되지 않습니다.
주로 오래 앉아 있고 식사는 불규칙하며 끼니때마다 먹는 양이 달라 배고플 때 과식하는 경향이 있는 분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잦은 탄산음료의 섭취로 발생하는 경우는 탄산음료와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는 소아·청소년과 20대 비만 여성에게서 잘 나타나는데 이때 변비와 함께 잘 나타납니다.
과민성 장이나 위축성 위염이 있는 분에게 잘 나타날 수 있는데 대개 소화효소의 분비가 적거나 장이 과도하게 민감해 생기게 됩니다. 소화효소 분비가 적은 분은 대체로 체형이 마르고 추위를 타며 환절기 비염이 있고 매운 것을 먹으면 오히려 소화가 잘되고 음식 섭취 시 속쓰림과 트림 경향을 보입니다.
양방 내과에서 처방한 소화제가 오히려 도움이 되지만 속쓰림이 동반하다 보니 위산 분비 억제제나 제산제 처방은 오히려 복부팽만감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이 있다면 복부팽만감에 의한 복압 상승으로 통증이 가중될 수 있고 중풍후유증과 같은 뇌질환이 있었던 분이라면 복압 상승에 의한 뇌혈관의 압력이 올라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개월 이상 지속하면서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는 복부팽만감으로 힘들다면 내원해서 몸 상태를 살펴 한약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 한의원은 여성의 건강을 생각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만성소화불량·과민성장·복통·복부팽만감·설사·변비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입냄새치료 한의원 : 트림에서 '썩은 냄새' 난다면? 의심해야 할 질환 (0) 2020.11.20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요실금 한의원 : 참지 못해 찔끔 '요실금'… 약물로 개선 될까? (0) 2020.11.13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발통증 한의원 : 운동 좀 해볼까 했더니…발이 아픈 이유 4 (0) 2020.10.28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갱년기 한의원 : "남편이 죽도록 미워요"… 갱년기 우울증 극복법은? (0) 2020.10.14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구취 한의원 : '입 냄새', 구강 문제?…"15%는 몸속 질병이 원인" (0) 202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