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 뺀 뒤 얼마나 운동해야 몸매 유지할까?여울다이어트 2019. 7. 12. 07:00반응형반응형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도 힘들지만, 이후에도 요요현상을 극복하고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려면 더 힘이 들 수가 있다. 그런데 살을 뺀 뒤 몸매를 지키려면 운동이 비결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콜로라도대학교 안슈츠 건강복지센터 연구팀은 80명의 성인을 30파운드(약 13.6kg)의 체중을 감량한 뒤 1년 이상 이를 유지하고 있는 25명,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27명,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 28명 등 3그룹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을 1주일에 한 번씩 이들의 식습관과 운동 상황 등을 감시했다. 연구팀은 측정기를 착용시켜 이들의 활동량을 계산하고, 연구 시작과 종료 시점에 소변 샘플을 채취해 소비 열량 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살을 뺀 뒤 날씬해진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운동을 통해 하루에 약 180cal를 더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 감량 뒤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그룹은 하루에 약 1만2000보를 걸었다. 반면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그룹은 9000보,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그룹은 6500보에 그쳤다.
몸매 유지 그룹은 하루에 약 1시간 15분간 적당하거나 격렬한 강도의 운동을 했다. 연구팀의 다니엘 오스텐도르프 박사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대화는 나눌 수 있으나 숨이 약간 찬 상태로 언덕 걷기 등을 말하며 격렬한 강도의 운동은 달리기가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살을 뺀 뒤 날씬해진 몸매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칼로리 섭취는 줄이는 것보다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라며 “건강 체중을 지키는 데에는 운동이 비결”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Exercise is more critical than diet to maintain weight loss: Physical activity helps to prevent weight regain when previously overweight)는 ‘오비서티(Obesity)’ 최신호에 실렸다.
체중감량 후 몸매 유지와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해 지방의 체내 축적을 막고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대사 기전이 작동하도록 만드는 데 있습니다. 물론, 주체할 수 없는 식욕을 잠재우고 음식과 감정을 연결하지 않는 식습관도 필요합니다.
체지방이 분해된 다음 혈중 산소에 의해 태워지지 않으면 분해된 체지방은 혈관 속을 떠돌아다니다가 우리 몸속 어딘가에 다시 쌓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체중감량을 통해 살을 빼면서 체지방이 분해와 연소 작용이 대사 작용으로 이뤄진다면 먹는 것이 지방으로 쌓이기보다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면서 몸매를 유지하기 쉬워집니다.
살을 뺀 후 날씬한 몸매인 사람들이 요요 없이 그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은 먹는 것보다는 운동을 통한 칼로리 소모에 있다는 것입니다. 먹는 만큼 소모된다면 지방으로 축적될 수 없고 지방을 태워 에너지원을 얻는 과정이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난다면 더더욱 체중과 몸매 관리가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주체할 수 없는 식욕만 잠재우면서 포만감만으로 섭취량을 줄이는 다이어트는 참는 다이어트가 되어 실패할 확률이 커집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많은 생활습관이 수반된 체질개선이 다이어트와 함께 이루어져야 요요 없이 감량된 목표 체중과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하면 되레 살찌는 이유 (1) 2019.07.19 가짜 배고픔에 속지 마라, 올바른 식욕을 느끼려면? (1) 2019.07.15 빵, 시리얼에도 사용…당뇨병 위험 높이는 '이것' (1) 2019.07.10 밥 먹어도 바로 배부르지 않은 이유 (1) 2019.07.03 간헐적 단식·저탄수화물 식사하면…당뇨병 억제 가능성 발견 (1) 2019.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