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닭가슴살만…? 단백질 많은 음식 5여울다이어트 2019. 5. 1. 07:00반응형반응형
다이어트 대표 식품인 닭가슴살. 지방 함량이 매우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인기다. 그러나 퍽퍽한 식감 때문에 닭가슴살과의 전쟁은 패배를 불러오기 쉽다. 이를 대신할 수 있는 단백질 보충 음식들을 알아봤다.
소고기 '우둔살'
소의 엉덩이 안쪽 부위인 '우둔살'. 다른 부위보다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적합하다. 근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돼지고기 ‘안심’
열량은 높지만, 단백질이 많아 닭가슴살 대신 먹기 좋다. 편육, 구이, 찜 등의 조리법이 열량을 줄이는 방법이 된다.
‘기름 쫙 뺀’ 참치통조림
참치통조림 1개당 약 25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다만 먹기 전 캔 속에 함께 들어있는 기름을 충분히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신선한 '생연어'
오메가3 지방산, DHA, 비타민E가 풍부한 연어. 고단백 저칼로리로 추천된다. 체내 중성지방을 낮추고 뇌세포 발달 및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두부
두부 역시 대표적인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이다. 포만감이 높아 과식·폭식을 예방할 수 있고, 몸에 좋은 식물성 지방이 많다. 또 리놀산을 함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계란 흰자 역시 닭가슴살만큼이나 인기 다이어트 식품이다. 1개당 3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다만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적어 흰자만 먹기보다 노른자 1개를 함께 섭취해 영양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신선육으로 공급되는 단백질은 입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쉽게 포만감을 주면서 우리 몸에 좋은 영양을 공급합니다. 그러나 탄수화물보다 에너지 전환율이 떨어져 우리 뇌가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종 소스나 양념 맛으로 우리 뇌를 자극하지 않는 한 많이 먹지 않아 우리 뇌는 식욕을 떨구게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을 받습니다. 그런 식품 중 ‘닭가슴살’이 단연 최고로 애용되고 있는데 닭가슴살 외에 다양하게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고기 ‘우둔살’, 돼지고기 ‘안심’, 신선한 ‘생연어’는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가끔 먹을 수 있지 다이어트를 한다고 다이어트 식단으로 애용하기에는 가격이 비쌉니다.
한 가지 식품만을 줄기차게 먹는 것은 단조로운 식단에 쉽게 질려 이런 식품이 있다는 것을 알고 다이어트를 빙자해 가끔 약간의 호사를 누리는 것도 좋습니다.
‘기름 쫙 뺀’ 참치통조림도 가끔 식단으로 돌려가면서 이용하면 좋습니다. ‘기름을 쫙 빼는’ 이유는 캔 안에 담긴 식품의 변질을 막기 위해 화학처리를 하게 되는데 그 성분이 묻어 나올 수 있어 기름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부 참치통조림은 너무 짜게 간이 되어 그냥 먹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심심하게 간이 된 참치통조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는 쉽게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단, 수입 콩으로 만든 두부보다는 국내산 콩으로 만든 두부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만, 수입 콩은 대부분 유전자 조작 콩으로 만들어져 당장은 모르지만, 장기간 섭취 시 그 영향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계란은 완전식품으로 삶든 프라이든 다양하게 만들어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도 닭가슴살 못지않게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되는 식품입니다. 노른자는 대중매체에서 콜레스테롤이 많아 몸에 안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꺼리게 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흰자와 노른자 다 먹어도 됩니다.
닭가슴살은 거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쪄서 먹으면 상당히 퍽퍽해 먹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닭가슴살과 채소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리하는 과정에서 자칫 닭 비린내도 있을 수 있어 조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즘은 닭가슴살을 다양한 맛으로 조리해 냉동 진공 포장되어 잘 나와 있습니다. 소스가 곁들여지면 식욕을 자극해 많이 먹게 됩니다. 될 수 있으면 심심하게 조리된 닭가슴살 냉동 진공 포장된 식품을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 부족하면 정크푸드 당긴다. (0) 2019.05.06 스트레스 심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 (0) 2019.05.03 살빼기의 상식…공복은 얼마나 유지할까? (0) 2019.04.29 더부룩한 속 달래야 하는데, 과일 먹어도 살찔까? (0) 2019.04.26 스마트폰 보면서 밥 먹기, 건강에 안 좋은 까닭 (0) 2019.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