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불면 한의원 : "잠자려면 마그네슘 먹어라?"…수면 질 높이는 것 따로 있다는데…여성건강 2025. 4. 2. 09:00반응형반응형
관련기사 :
"잠 자려면 마그네슘 먹어라?"...수면 질 높이는 것 따로 있다는데
수면과 마그네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가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편안하게 자기 위해 마그네슘을 먹지만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의학 및 생명공학 매체인 '뉴스메디컬
v.daum.net
기사해제 :
수면과 마그네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가 적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편안하게 자기 위해 마그네슘을 먹지만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다릅니다.
마그네슘은 글루타메르그산 및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 시스템을 조절해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데, 마그네슘이 GABA 수용체에 결합하면 신경계의 흥분성이 줄이고, 근육 세포 내 칼슘(Ca) 농도를 낮춰 근육 이완을 유도하는 N- 메틸-d-아스파르트산(NMDA) 수용체를 억제합니다.
이 때문에 마그네슘은 24시간을 주기로 생물학적 과정이 나타나는 현상인 인체의 일주기 시계를 조절해 수면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동물 모델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수면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혈장 멜라토닌 농도가 줄어든다고 밝혀졌습니다.
마그네슘 보충제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농도를 줄여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켜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마그네슘 섭취량이 적으면 수면 시간이 짧거나 길어지며 마그네슘 최적 복용량은 연령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많은 연구에서 마그네슘 보충제가 수면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는데, 가장 낮은 용량의 산화마그네슘이 수면의 질을 개선했고, 염화마그네슘은 수면 개선 효과가 별로 없었고 L-아스파르트산마그네슘은 매우 높은 농도(729mg)에서만 수면을 촉진할 수 있었습니다.
마그네슘은 음식에도 들어있는데,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으면 일일 요구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 공급원으로는 시금치, 아보카도, 코코아, 특히 다크 초콜릿이 있고, 땅콩, 캐슈너트, 해바라기씨, 아몬드, 헤이즐넛, 호박씨 등 씨앗과 견과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습니다. 생선과 해산물도 식이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마그네슘은 몸에서 두 번째로 풍부한 양이온으로 생화학 반응의 조절에 참여하며 비타민 D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노화와 관련이 있는데, 노인의 마그네슘 부족은 주요 마그네슘 공급원인 뼈 질량이 줄어 발생합니다
알코올 의존증, 위장 질환, 크론병이나 복강 질환, 부갑상선 문제, 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도 종종 마그네슘 결핍증을 겪습니다. 마그네슘 수치가 낮으면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이 커지지만, 고용량의 마그네슘 보충제는 메스꺼움, 설사, 경련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 인체에서 마그네슘은 소량 필요한 무기질입니다. 체내에 잔류하면서 나트륨이 신장에서 재흡수할 때 같이 따라서 재흡수됩니다. 그래서 음식을 싱겁게 먹으면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얼굴 근육이 미세하게 떨리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과 관련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만, 실제 마그네슘 보충제가 필요한 사람은 한정됩니다. 근육 감소가 이루어지면서 대사성질환에 쉽게 노출되고 운동이 어려워 밖에서 내리쬐는 햇볕을 충분히 받지 못하며 소화와 흡수 기능이 떨어진 중장년층이 됩니다.
무슨 약이든 우리 몸에 맞게 잘 쓴다면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않게 쓴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용하기 전에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은 후 복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로운 사람’ 악몽 자주 꿀 수 있어…조기 사망 위험도 크게 증가! (0) 2025.04.07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다리저림 한의원 : MRI에 신경 눌림이 안 보이는데 엉덩이와 다리가 저린 환자들…‘근육성 방사통, 근육성 좌골신경통’ 의심해야… (0) 2025.04.04 늦은 저녁밥 안 좋은 줄 알았지만…당뇨병 위험까지? (0) 2025.03.26 식사 후 쏟아지는 졸음, 당뇨 신호일 수도? (0) 2025.03.24 밥 먹을 때마다 '쩝쩝' 소리…유독 거슬리는 이유는? (1) 2025.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