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장하면 손에 땀이 나요 …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 (3)여울다이어트 2018. 7. 5. 10:29반응형반응형
자율신경계가 처음 연구되었을 때는 단순히 상황에 대한 반응만을 전달하는 기능만을 가진다고 정의했으나, 현재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내장기관의 자극을 중추신경계에 전달하는 기능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또한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인 수의근에도 자율신경계가 관여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자율신경계에 무언가 문제가 생기면, 아무 이유도 없이 위나 장이 아프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실제 해당 내장기관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장기관을 봐서는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자율신경 실조증이라 부르며 이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육체적인 피로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이나 현기증이 일어나거나 손에 땀이 많이 난다거나 손을 떤다거나 배가 아파서 설사를 하는 식으로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스트레스 등에 의해 그 증상은 더 심해집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휴식을 취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신경전달물질이나 그러한 물질에 간섭하는 약물을 이용해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부교감신경은 뇌와 척수에서 나옵니다. 중뇌에서 나온 부교감신경은 동안신경을 거쳐 눈에 이르고 연수에서 나온 것 중 일부가 안면신경과 설인신경으로 들어가 눈물샘과 침샘에 분포합니다. 연수에서 나온 부교감신경을 미주신경이라 하는데, 내장 여러 기관에 분포하여 생활현 상을 조절합니다. 특히, 교감신경과 서로 억제와 촉진 작용을 합니다.
우선 목의 양쪽으로 내려가서 흉부로 들어가 식도·심장·기관지·폐로 나오고 다시 식도를 따라 복부로 나타나 위·간·이자 ·신장·비장·소장 ·대장에 분포해 있습니다. 흉수와 요수에서 나온 것은 전신의 혈관·근육 ·땀샘 등에 분포합니다. 척수 하부의 천수에서 나온 것은 직장 ·방광·생식기에 분포합니다.
이렇게 해서 교감신경과 함께 체성신경계를 거치지 않고 전신의 생활 현상을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심장의 활동은 부교감신경의 흥분에 의해 억제되며, 교감신경의 흥분에 의해 촉진되듯이 서로 억제와 촉진 작용을 합니다. 억제와 촉진의 기능은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끝)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어요. … 도파민(Dopamine) (1)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전신다한증·두한증·수족다한증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디오스타‘ 이혜영·홍지민·이승훈·전준영, 화끈 입담에 시청률 터졌다. (0) 2018.07.07 안선영 '최고의 성형은 꾸준한 운동' (0) 2018.07.06 긴장하면 손에 땀이 나요 …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 (2) (0) 2018.07.04 긴장하면 손에 땀이 나요 …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 (1) (0) 2018.07.02 “여배우 뺨쳐” 심진화, 다이어트 후 물오른 미모 (0) 2018.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