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스 받을 땐 느끼하면서 단 것이 최고에요. … 코르티솔(Cortisol) (2)여울다이어트 2018. 6. 13. 07:00반응형반응형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받거나, 만성 스트레스가 되면 코르티솔의 혈중농도가 높아지고 체내 에너지 소비율이 커지면서 그 결과 식욕이 항진되어 지방의 축적을 가져옵니다.
코르티솔이 분비되면서 복부 중심으로 저장된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전환해서 이용해야 하지만 우리 뇌는 에너지 소비율이 크게 상승되는 시점에서 공복에 대한 허기감을 강하게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몸에서 요구하는 음식물은 건강한 채식과 단백질이 아니라 고당도 칼로리밀도가 높은 달고 느끼하면서 입맛을 자극해주는 것들입니다. 지방, 설탕과 소금이 잘 버무려진 밀가루 음식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체지방이 분해되면서 입에서 단내가 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음식물 섭취로 인해 칼로리가 공급되고 분비된 코르티솔은 복부 중심의 체지방을 분해하는 것이 아니라 섭취되는 칼로리를 복부 중심으로 축적하기 시작합니다. 하루 일정이 빽빽하게 잡혀서 일하는 분들에게 이런 상황이 잘 나타납니다.
또한 말초 혈관벽이 단단해지면서 혈압이 올라 고혈압의 위험이 증가하며, 근조직의 피로도 야기될 수 있습니다. 불안과 초조 상태가 이어질 수 있고 체중의 증가와 함께 만성피로, 만성두통,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 기능이 약화되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에 쉽게 노출될 우려도 있습니다.
교대조로 야간근무를 하는 간호사나 자동차나 반도체 등의 조립라인에서 야간 근무를 하는 생산직 직장인들은 술과 고기를 즐기지 않는 데도 지방간과 고혈압이 코르티솔의 과다 분비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은 양날의 검과 같아 분비되는 시간과 용도에 따라 서로 다른 표적기관을 대상으로 작용하고 우리 몸에 이로울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끝)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밥 한번 같이 먹읍시다. (0) 2018.06.22 안선영→홍지민, 10㎏ 이상 뺀 환골탈태 ★들 다이어트 꿀팁 (0) 2018.06.15 밥 굶으면 요요현상. … 식사시간 최소 20분 (0) 2018.06.11 스트레스 받을 땐 느끼하면서 단 것이 최고에요. … 코르티솔(Cortisol) (1) (0) 2018.06.08 멜라토닌, 비만 억제에 직접 작용한다. (0) 2018.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