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수험생보약 한의원 : 뇌 건강히 하려면 '腸'을 다스려라.
    수험생 총명탕 2020. 3. 25. 07:00
    반응형
    반응형

    최근 장내 미생물과 치매와의 관련성을 분석한 연구 결과가 발표돼 이목이 쏠렸다. 일본 국립 장수 의료연구센터가 2016~2017년 건망증으로 진료받은 평균 74세 128명의 장내 세균총 구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치매 진단을 받은 환자의 장내 세균 중에는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이로운 세균인 '박테로이데스'가 정상 환자보다 훨씬 적었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1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리포트'에 게재됐다.

     

    장과 뇌, 호르몬 매개로 연결

     

    최근 나온 연구들에 따르면 장내 세균은 소화기관뿐 아니라 뇌(腦)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를 뒷받침하는 대표 이론이 '장-뇌 연결축(Gut-Brain Axis)' 이론이다. 장과 뇌 두 기관이 연결돼 상호작용한다는 것인데, 장이 튼튼하면 뇌 기능도 활발해지는 반면 장 기능이 떨어지면 뇌 기능도 떨어진다고 본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배가 아프고 소화 장애가 일어나는 이유도 이 때문으로 설명한다. 장과 뇌의 소통 과정에서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매개 역할을 한다.

     

    미국 컬럼비아대 의대 마이클 거숀 교수는 세로토닌의 95%가 장에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세로토닌이 발견된 체내 기관은 뇌를 제외하고 장이 유일해 마이클 거숀 교수는 장을 '제2의 뇌'로 명명했다.

     

    장내 세균, 뇌 질환 치료 가능성도.

     

    장내 세균이 정신건강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도 발표되고 있다. 올해 초 벨기에 루벤가톨릭대 레가 의학연구소 연구팀은 1054명을 대상으로 우울증과 장내 미생물 구성 사이의 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우울증 환자는 장 내에 염증성장질환을 잘 일으키는 세균과 신경활동을 억제하는 뇌 속 물질인 '가바(GABA)'를 만드는 세균이 많았다.

     

    반면 체내 염증 완화를 돕고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생산하는 세균 두 종이 우울증 환자에게는 없었다. 이 연구 결과는 올해 초 국제학술지 '네이처 미생물학'에 실렸다.

     

    장내 세균이 뇌 질환 치료제로 쓰일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프란시스코 킨타나 교수팀은 지난 2018년 5월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장내 세균이 다발성경화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다발성경화증은 뇌속 면역세포가 뇌와 척수의 신경세포를 공격하는 질환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장내 세균이 '트립토판'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을 분해할 때 발생하는 물질이 뇌로 전달되면서 뇌 속 면역세포 활동을 줄이고 염증을 억제한다.

     

    연구진은 같은 원리로 치매, 파킨슨병 등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알츠하이머병 치매 노인 60명에게 12주간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게 했더니, 인지 기능이 유의적으로 향상됐다는 연구가 '노화신경과학 최신연구'에 실리기도 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가 도움!

     

    장내 유익균을 늘리려면 육류와 채소류를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장내 유익균 비율을 높이기 위해 채식과 유산균이 다량 함유된 김치, 된장 등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더불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란 '적절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엄격히 선별된 살아 있는 균'이다. 시중에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많이 나와 있는데,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장내 생존율'이다.

     

    소화 과정에서 위산 등에 의해 90% 이상 제거되기 때문이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산균 균수를 늘리거나, 겉을 코팅하는 제품 등이 나왔다.

     

    하지만 지나친 코팅막은 장에 도달한 유산균의 작용을 오히려 방해할 수 있다. 그래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을 첨가한 일명 '프롤린(Proline) 유산균'이다.

     

    프롤린은 미생물이 환경의 공격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물질이다. 프롤린이 유산균과 만나면 유산균의 '갑옷' 역할을 해 유산균이 산(酸)과 담즙 등에 잘 견딘다.

     

    건강을 위한 장건강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장건강이 살아야 우리 몸이 살아납니다. 자가면역질환인 비염, 피부염, 천식, 크론병 등 알레르기 질환은 장건강에서 출발합니다. 그만큼 장건강이 중요합니다.

     

    총명탕(聰明湯)의 연구 논문들은 뇌의 생리 활동으로 생긴 노폐물인 베타아밀로이드가 잘 배출되지 않으면 뇌의 퇴행이 진행되고 치매를 유발하는데 일조한다는 것을 근거로 생쥐 실험을 통해 총명탕(聰明湯)이 뇌 활성을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새 학기마다 막중한 학업 스트레스를 받으며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소화력은 떨어지면서 머리가 무겁고 속이 메슥거리며 책상 앞에 앉으면, 오래지 않아 엎드리며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게 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학업능률은 오르지 않게 되고 학업성적도 지지부진하게 되어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배가 아파지면서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뇌와 장이 서로 신호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결과입니다. 장을 제2의 뇌라고도 합니다. 뇌질환으로 나타나는 질환 대부분이 장질환과 연결되어 나타납니다.

     

    장건강은 장내 세균총의 균형과 다양성이 중요합니다. 편식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인 정크푸드를 빈번하게 먹게 되면 장내 세균총의 균형은 깨지면서 다양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생기게 되고 장은 과민해지면서 밥을 먹으면 바로 화장실로 가게 됩니다. 변비든 설사든 다양한 형태로 배변이 이루어지면서 장은 예민해집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되면 신경 쓸 때마다 배가 아파지게 되면서 염증성 장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시간이 없어 바쁘더라도 먹을 때만큼은 장건강을 생각해 밀가루를 포함한 탄수화물의 가공식품보다는 채소와 과일, 고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식탁의 90% 이상이 탄수화물이므로 탄수화물을 줄이고 다양한 식재료에 소스와 조미가 덜 된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나 프롤린 유산균 등 건강보조식품으로 장내 세균수와 종류를 늘려 주는 것이 예민해진 장을 돕는 일이 됩니다.

     

    수천 년 동안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써왔던 한약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로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하고자 하는 의욕이 앞서도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체력이 없다면 지금 같은 경쟁 심화 사회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모두에게 주어진 똑같은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남들보다 학업성적을 올려야 한다면 장건강과 함께 뇌건강을 위해 몸 상태에 따라 수시로 총명탕(聰明湯)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명탕(聰明湯)’은 치열한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수험생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수백 년 동안 과다한 학업 스트레스를 받은 우리 수험생에게 합격과 가문의 영광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 한의원은 시험을 앞둔 모든 수험생을 응원합니다!

     

    학생들의 과다수면, 학업 스트레스 탓일 수도

     

    화성능동 동탄 수험생보약 한의원 : 학생들의 과다수면, 학업 스트레스 탓일 수도

    새 학기가 되면서 학생들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어떤 학생들은 목표한 바에 따라 순조롭게 학업을 진행하는가 하면, 어떤 학생들은 마음과 달리 꾸벅꾸벅 조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허비하기..

    raondragon.tistory.com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수험생·학생 보약(총명탕치험례 모음

     

    [소아·청소년] 수험생보약(총명탕) 한약치료 사례 모음

    환자들의 구체적인 치료사례와 후기는 블로그 ‘서로이웃’이신 분만 읽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가 궁금하...

    blog.naver.com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Raondragon.modoo.at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