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성공 확률, 겨울에 더 높다?여울다이어트 2023. 1. 13. 09:00반응형반응형
관련기사 :
기사해제 :
날이 추워지면서 활동량이 떨어지는 겨울은 다이어트하기에 적당치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겨울도 어느 때와 마찬가지로 다이어트하기에 나름 좋은 시기입니다.
날이 추워지는 만큼 체열발생을 위한 기초 대사량이 늘어나고 그 재료로 쓰이는 지방이 백색지방에서 갈색지방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갈색지방은 백색지방과 달리 체내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도록 지방 내에 미토콘드리아가 있어 유산소 운동하면서 줄어들게 돼 체지방 감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일교차가 크고 날이 궂어 햇볕이 좋은 오후나 눈 또는 비가 안 오는 날에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블랙아이스로 인해 다치기 쉬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잘 살펴 하는 것이 좋고 실외 운동이 어렵다면 실내 운동으로 바꿔서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에는 일조량이 적어 계절적 우울함을 느끼기도 하는데 다이어트를 한다면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감소로 심리적 불안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내 운동 위주로 하되 볕이 좋은 날은 따뜻한 햇볕을 충분히 쐬면서 기분을 한층 끌어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공기가 차고 건조해 땀이 나도 쉽게 말라 운동하기에는 쾌적할 수 있습니다. 실내라면 적정 온도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운동을 한다 하더라도 칼로리의 질적 양적으로 소모가 많아 더 빠르게 체중감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실내에서 운동하면서 땀을 흘린다면 땀으로 인한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어 두꺼운 옷 한 벌 보단 얇은 옷을 여러 벌 입는 것이 좋고 젖은 옷은 바로 갈아입어야 합니다.
또한, 낮은 온도에선 근육과 관절 등이 긴장하면서 수축해 있기 때문에 운동 전 준비운동을 통해 부상 예방도 해야 하는데, 준비 운동은 추운 기온에 노출되기 전 실내에서 미리 해주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 또는 심장질환, 뇌질환이 있는 환자는 갑자기 추운 실외로 나갈 때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오르게 될 수 있어 가급적 겨울에는 따뜻한 실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학만 되면 살찌는 아이… 이유 있다. (2) 2023.02.01 얼큰한 ‘마라탕’ 국물에 밥까지? 위(胃)에서 벌어지는 일 (0) 2023.01.20 추워지며 무릎 시큰거린다? 어쩌면… ‘지방’이 문제? (0) 2023.01.09 '이것'만 피해도 겨울철 살 덜 찔 수 있다. (0) 2022.12.30 겨울에 많이 마시는 ‘이 음료’… 알고 보니 나트륨 덩어리? (0) 202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