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류 중 나트륨 함량 최고는 간장"
    여울다이어트 2019. 8. 2. 07:00
    반응형
    반응형

     

    장류 가운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간장으로 밝혀졌다. 한식 메뉴 중에선 비빔밥이 1인분 당 나트륨 함량 최고치를 기록했다.

     

    1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북대 식품영양학과 이연경 교수팀이 2013년 12월∼2014년 4월 새 전국 4개 권역·10개 지역의 가정식·단체급식·외식 음식으로 사용되는 장류 4종과 고나트륨 한식 대표 음식 16종 등의 나트륨 함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4개 장류 가운데 100g당 평균 나트륨 함량(가정식·단체급식·외식 음식)이 가장 높은 것은 간장으로, 5827㎎에 달했다. 다음은 된장(4431㎎)ㆍ쌈장(3011㎎)ㆍ고추장(2402㎎) 순이었다. 간장의 100g당 나트륨 함량은 고추장의 두 배 이상이었다. 장류의 염도는 간장·된장·쌈장·고추장이 각각 14.7%·11.0%·7.3%·5.7%였다.

     

    특히 가정에서 쓰는 간장(가정식)의 100g당 나트륨 함량이 6649㎎으로, 단체급식(5114㎎)ㆍ외식(5719㎎)에서 제공하는 간장보다 월등 높았다.

     

     

    고나트륨 한식 대표 메뉴 중 1인분의 나트륨 함량이 최고인 음식은 비빔밥(1050㎎)이었다. 비빔밥 한 그릇을 다 먹으면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한 나트륨 하루 제한량(2000㎎)의 절반을 섭취하는 셈이다.

     

     

    국·탕·찌개류 중에서 1인분의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육개장과 된장찌개였다. 미역국이 593㎎으로 가장 낮았고, 된장국·동태탕·순두부찌개는 600㎎대였다.

     

     

    반찬류 중 1인분의 나트륨 함량이 최고인 것은 돼지갈비찜이었다. 연근·우엉조림(470㎎)·양파 장아찌(449㎎)·배추김치(252㎎)·깍두기(161㎎)가 1인분의 나트륨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찬에 속했다.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고혈압 예방 등 건강을 위해) 장류 염도를 간장 12%, 된장 9%, 쌈장 6%, 고추장 5% 이하로 낮출 것을 제안한다"라며 "100g을 기준으로 하면 간장은 4500㎎, 된장은 3500㎎, 쌈장은 2500㎎, 고추장은 2000㎎ 이하로 낮춰야 한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간장의 나트륨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나트륨인 소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수분을 함유해 체온을 유지하고 다른 미네랄의 재흡수에도 관여합니다. 그래서 싱겁게 먹으면 나트륨의 신장 재흡수 과정에서 마그네슘의 재흡수율이 떨어져 안면근육이나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월급을 소금으로 주었기 때문에 셀러리(salary)라는 말이 소금(salt)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소금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 많은 사람이 죽기도 했습니다.

     

     

    극지방에 사는 에스키모인은 소금의 보충을 동물의 내장에서 섭취합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단백질인 고기는 다른 동물에게 나눠주고 사냥을 하면 내장을 중심으로 소금 섭취를 통해 체내 전해질 균형을 맞춰 왔습니다. 그만큼 소금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일시적으로 전해질 균형이 깨져도 생명에 위협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식품 가공산업이 발달하면서 달고 짜고 기름진 칼로리밀도가 높은 맛있는 음식들이 저렴하게 공급되면서 영양 과잉은 물론 나트륨의 과다 섭취로 이어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한식은 주식인 담담한 맛의 쌀밥과 부식인 맵고 짠 맛의 반찬으로 찌개, 국, 나물 등이 차려져 부식으로 간을 해서 먹는 식단입니다. 여기에 간장, 고추장, 쌈장 등 각종 한국식 소스가 더해져 입안의 즐거움을 만들어 냅니다.

     

     

    농사를 짓거나 건설 또는 토목일 등 육체적인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는 에너지 전환율이 높은 탄수화물인 쌀밥을 많이 먹어도 먹은 만큼 소모하기 때문에 비만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의 대사성질환이 일하는 동안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나이를 먹고 일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그렇게 육십 평생 굳어온 식단은 대사성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한식 중 세계적으로 한류를 일으키고 있는 ‘비빔밥’은 고추장과 어우러지면서 많은 양의 밥과 나물을 섭취하게 됩니다. 먹는 양을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끔 별미로 먹는다고 해도 살이 찌기 쉬우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찜류나 국, 찌개류는 싱겁게 먹기에는 맛이 없으므로 담담한 맛의 밥과 어울려 짜게 먹게 되고 ‘밥도둑’이라는 별칭으로 맛있는 음식을 지칭하게 되지만 실상 과식을 불러일으켜 탄수화물과 나트륨의 과다 섭취로 이어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나트륨 한그릇’ 짜장면의 배신

     

    ‘나트륨 한그릇’ 짜장면의 배신

    천연 향신료 넣고 국물 적게 섭취해야! 나트륨은 소금의 40%를 차지하는 물질로 신체 평형 유지, 영양소 흡수와 수송 등 우리 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한다. 그러나 과도하게 섭취하면 물을 많이 들

    raondragon.tistory.com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여울 다이어트] 다이어트 사례 모음

    환자들의 구체적인 치료사례와 후기는 블로그 ‘서로이웃’이신 분만 읽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가 궁금하...

    blog.naver.com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Raondragon.modoo.at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