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명상, 다이어트에도 도움 되는 이유
    여울다이어트 2019. 3. 29. 07:00
    반응형
    반응형

     

    스트레스와 비만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지 못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다.

     

     

    스트레스는 특히 내장 지방이 쌓이는 데 깊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비만의 원인과 재발을 진단하는 중요한 예측 인자로 작용한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폭식이나 감정적 과식으로 연결되어 지금까지 애써 지켜 왔던 체중 조절 기능을 무너뜨릴 수 있어 다이어트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 이유다.

     

    영국 버밍엄대학교 도우 캐롤 교수팀이 건강한 사람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강도 높은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들은 비만이 될 가능성이 컸다. 당장은 체중 변화가 심하지 않은 사람도 지속해서 살이 쪄 비만으로 이어졌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몸속에서 코르티솔 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과다 분비된 코르티솔은 지방 조직에 있는 코르티솔 수용체와 결합, 지방이 쌓이게 해 결국 비만을 초래하게 된다.

     

     

    특히 스트레스에 의한 지방 축적은 내장이 있는 복부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복부비만에 그 심각성이 있다. 흔히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식이요법과 운동에 열중하지만, 인간관계나 일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를 떨치지 못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비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다이어트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다. 무리한 다이어트가 스트레스로 작용해 오히려 살을 찌울 수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리기 위해서 명상, 운동, 심호흡, 마사지, 음악 감상, 스트레칭 등을 선택해 틈틈이 실행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우리 몸에 영향을 주는 것은 스트레스 자체보다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라며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자극과 동기부여의 계기로 삼으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명상·다이어트와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요즘같이 하루가 멀다고 모든 것이 숨 가쁘게 변화하고 생활의 안정성이 없는 삶에서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예전에는 자연으로부터의 위협이 컸지만, 지금은 자연보다는 살아가야 하는 삶으로부터 받는 위협이 더 커진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긴장을 통해 나에게 위협이 되는 대상을 회피하거나 맞서기 위해 우리 몸에 가하는 자극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이 지속한다면 긴장 상태의 몸은 쉬지도 못하고 항상 싸워야 하는 상황으로 치달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상황이 지속한다면 화병(火病)으로 달리 나타나는 수밖에 없습니다.

     

     

    온종일 지치고 힘들어 우울한 기분을 한순간에 즐거움으로 바뀌고 배고픔에 시작한 식사가 포만감과 상관없이 배가 아플 때까지 먹게 만드는 그 중심에는 에너지 전환율이 높은 밀가루를 포함한 탄수화물의 이 있습니다. 극도로 긴장한 상황에서 우리 몸은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고 그에 따른 섭취 욕구로 식욕은 항진되고 에 대한 섭취 욕구가 극에 달하게 됩니다

     

     

    이때 달고 짜고 기름지며 맛있는 칼로리밀도가 높은 음식이 당길 수밖에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푼다면 살이 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음식들은 복부를 중심으로 내장비만의 형태로 복부비만이 됩니다.

     

     

    우리가 원해서 그렇게 되기보다는 우리 몸이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우리 몸에서 그런 상황에 맞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그런 섭식 행태를 만들게 됩니다.

     

     

    명상이라는 것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그런 쉬운 행위가 아닙니다. 차라리 멍 때리기라는 말로 바꿔 아무 생각 없이 그저 시간이 흘러가기를 바라는 행위라고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내 안에 어떤 대상이든 저주하고 싫으며 혐오하는 것이 있을 때 우리 기분은 우울해집니다. 그 기분이 싫어 먹는 것을 통해 위로와 위안을 얻으려 하는데 이런 방식은 오히려 나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누구나 받습니다. 없앨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관리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식욕을 항진시키지만, 우리 몸이 반응하는 대로 따라갈 것이 아니라 다른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다스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아 주체할 수 없는 식욕이 항진되고, 그에 따라 충족하려고 배고픔과 무관하게 먹는다면 살이 찌면서 더 식욕이 항진돼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 뿐입니다

     

     

    명상이라는 것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내 안에 솟구치는 화가 있을 때 이를 잠재울 주변 정리라 생각하고 눈을 감고 내가 왜 이렇게 반응하는지 잠깐이라도 생각할 여유를 갖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성형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스트레스 심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

     

    스트레스 심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

    현대인 대부분은 ‘스트레스(stress)’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스트레스라는 말은 원래 19세기 물리학 영역에서 ‘팽팽히 조인다’라는 뜻의 라틴어(stringer)에서 나왔다. 의학 영역에서는 캐나

    raondragon.tistory.com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여울 다이어트] 다이어트 사례 모음

    환자들의 구체적인 치료사례와 후기는 블로그 ‘서로이웃’이신 분만 읽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가 궁금하...

    blog.naver.com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