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겨울에 소변을 보고 몸을 부르르 떨까요? … 호르몬 (1)여울다이어트 2018. 3. 13. 09:00반응형반응형
앞 부분에 설명된 영양소와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재미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깊이 관여하는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에 대해 알아볼 생각입니다.
호르몬은 신경전달물질와 함께 우리 몸의 신호 전달 물질입니다.
외부의 환경이 변해도 우리 몸속의 상태는 큰 변동 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이를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밤낮이나 계절에 따라 변하는 주변 온도에 대해 체온을 유지하거나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우리 몸은 끊임없이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율신경과 더불어 호르몬은 이 생체 항상성의 유지 매커니즘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은 100가지가 훨씬 넘는데 이런 호르몬은 각각 체내의 특정한 기관에서 만들어져 혈액으로 분비됩니다. 이때 호르몬을 분비하는 곳을 내분비샘이라고 합니다. 호르몬은 분자량이 큰 인슐린과 뇌하수체 호르몬 등의 단백질 폴리펩티드계, 소분자인 아드레날린과 감상선호르몬 등의 페놀 유도 체계, 성호르몬과 부신피질호르몬 등의 스테로이드계 등으로 나뉩니다.
호르몬은 아주적은 양으로 몸의 생장이나 생식기관의 발달과 같은 신체 변화를 일으키며 체온, 몸의 수분량, 혈당량 등의 조절작용에 관여합니다. 우리 몸이 먹고 사는 문제와 관련된 모든 행위에 호르몬은 작용합니다. 특히, 여성의 삶은 호르몬을 벗어나서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혈액으로 분비된 호르몬은 혈관을 통해 느리게 온몸을 순환하다가 특정한 세포나 기관에만 작용하여 효과를 나타냅니다. 신경계가 뉴런을 통해 직접 신호를 전달하는 것과는 달리 호르몬은 혈관을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신경계가 신호를 전달하는 것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그 효과가 오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계속)
왜 겨울에 소변을 보고 몸을 부르르 떨까요? … 호르몬 (2)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게 먹고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살이 안 빠져요. … 인슐린(Insulin) (1) (0) 2018.03.15 왜 겨울에 소변을 보고 몸을 부르르 떨까요? … 호르몬 (2) (0) 2018.03.14 “살 빼!” 잔소리, 자녀 다이어트 망친다. (0) 2018.03.12 체수분 (3) 전 이슬만 먹고 살아요~참이슬 (0) 2018.03.11 체수분 (2) 산소같은 여자 (0) 2018.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