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디스크 망가지는 것은 시간문제… 최악의 자세는?여성건강 2024. 3. 8. 09:00반응형반응형
관련기사 :
목 디스크 망가지는 것은 시간문제… 최악의 자세는?
고개를 숙여 휴대폰을 보다 목덜미가 아프면 자세부터 바꿔야 한다. 고개를 숙이고 있거나 한쪽으로 돌리고 있는 자세가 가장 나쁘다 The post 목 디스크 망가지는 것은 시간문제… 최악의 자세는
www.msn.com
기사해제 :
우리 몸의 구조는 점탄성의 결합조직이 뼈 밖에 붙어 지지하는 구조로 시간이라는 변수에 노출되면 그 효과가 커지면서 호전이든 악화에 가속이 붙게 됩니다. 서서히 진행하다가 어느 순간에 진입하면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래서, 목통증으로 내원하는 분들이 항상 하는 얘기가 전에는 괜찮았고 아프더라도 파스를 붙이거나 좀 쉬면 낫고 했는데 이번에는 그렇게 되지 않고 오래간다는 말을 자주 하게 됩니다.
출퇴근할 때나 퇴근 후 집에 와서 쉴 때 끊임없이 고개를 숙이고 보게 되는 스마트폰에 우리 목은 머리를 지탱하기 위해 쉼 없이 지지하게 됩니다. 우리 목은 폴더폰처럼 접다가 펴기를 수없이 반복하다 기계가 고장이 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되는 행동에 시간이 더해지면 가중되면서 한계점을 넘을 때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물론, 한계점을 넘기 전에는 통증이 있다가 없기를 반복했고 가벼운 치료로도 호전이 돼 큰 걱정하지 않고 평상시 하던 고개 숙이는 행동을 습관처럼 당연하게 했을 것입니다.
목 통증은 대개 목 근육의 경직과 뭉침으로 생기거나 목 근육이 머리와 어깨, 등으로 주행하는 신경을 눌러 생기는 신경 포착에 의한 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목 디스크의 탈출로 신경근을 누르면서 생기는 신경병증성 통증도 있습니다.
이런 통증들이 모두 섞여 나타나기 때문에 목, 어깨와 팔의 움직임에 따른 저림, 시림, 당김과 통증의 양상이나 강도, 위치를 파악해 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근육 생성을 위한 근력 운동을 할 때 목 주위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으면 운동손상증후군의 하나로 목 근육에 의한 신경 포착이 생길 수 있어 운동 전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목 디스크의 위험성이 큰 일자목이나 거북목이라는 진단을 받게 된다면 목 운동을 통해 목에 좋은 운동을 하기보다는 차라리 목에 해가 되는 움직임을 의식적으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자세가 우리 목에 좋지 않고 좋은지를 대부분 다 알고 있습니다. 몰라서 못 하기보다는 귀찮고 불편해서 안 하다 보니 자세로 굳어져 목통증이 생기는 예가 많습니다.
앉을 때 의자 뒤에 쿠션을 넣거나 기능이 있는 의자를 준비해 허리를 꼿꼿이 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고 모니터를 많이 봐야 한다면 모니터를 높여 시선이 위를 향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괜찮은데 밤에 잘 때 누우면 낮 동안 눌렸던 부위가 풀리면서 그 부위에 염증을 동반한 부종으로 신경이 눌려 잘 때 팔저림이 심해지고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힘들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흉곽출구증후군일 때는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목 통증은 목만 봐서는 치료되지 않습니다. 머리, 목과 어깨를 같이 보면서 목의 움직임에 따른 통증의 양상을 살펴 그 원인이 어디에서 나타나는 것인지 감별진단과 배제진단을 하면서 찾아야 올바른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고지혈증 한의원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많이 먹었더니, 염증 생긴 이유? (2) 2024.03.15 "자꾸 신물 올라온다면?"…. 당장 고쳐야할 식습관들 (1) 2024.03.11 30분 내로 행복해지는 ‘천연 세로토닌’ 음식은? (0) 2024.03.06 자다가 자꾸 깨는 게, 당뇨병으로 인한 증상? (0) 2024.03.01 늙고 뚱뚱해도…’이렇게’ 먹으면 몸이 좋게 바뀐다. (1) 2024.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