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꼭 한쪽만 코 막히는 이유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2022. 12. 14. 09:00반응형반응형
관련기사 :
꼭 한쪽만 코 막히는 이유
겨울이면 비염, 코감기 등으로 코가 꽉 막힌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이때 코는 꼭 한쪽만 막히곤 한다. 왜 그런 걸까? 놀랍게도 사람은 숨 쉴 때 두 콧구멍을 모두 이용하지 않는다. 무의식적
www.msn.com
기사해제 :
환절기에 심해지는 알레르기 비염이나 추운 날씨에 심해지는 만성 비염과 축농증으로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때 양쪽 모두 막히는 때보다 한쪽만 막히는 때가 더 많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그 이유는 비주기(鼻週期) 때문입니다. 자율신경에 의해 양쪽 코점막이 4~6시간을 주기로 번갈아 가면서 부풀어 오릅니다. 그러다 보니 코 점막이 부풀어 오른 상태에서 줄어들지 않거나 더 부풀어 오르면 한 쪽 코만 막히게 됩니다.
비내시경을 이용해 코 안을 관찰해보면 이런 비주기가 깨져 코막힘을 호소하는 예가 많습니다. 코 점막의 색이 밝은 선홍색이거나 빨간색이라면 코 점막의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고 있어 자연 회복이 빠른 반면에 담홍색이거나 점막 위에 수포가 생긴 상태라면 자연 회복은 더디게 진행됩니다.
코 막힘이 비주기에 따라 자연 회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잘 때 코골이가 생기고 입을 벌리고 자 아침에 목이 건조해지면서 따가운 예가 많고 축농증이나 비염이 만성화될 때 자는 동안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이 아침에 목과 기도에 남아 가래를 뱉어내기 위한 기침을 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목 안으로 넘어간 콧물이 세군에 의해 부패되면서 입 냄새도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비주기는 깨지면서 양쪽 코 점막이 다 부풀어 올라 코 막힘이 생기고 맑은 콧물이 쉴 새 없이 나오며 후가기능이 떨어지면서 열이 나기 때문에 맛을 못 느끼는 때가 많습니다.
체내 면역과 회복력이 좋다면 1주일 내로 잦아들면서 코 막힘은 있되 맑은 콧물이 누렇고 진득한 콧물로 바뀌면서 새빨갛던 코 점막이 정상의 선홍색으로 되돌아오는 모습을 띠게 됩니다.
콧물이든 코 막힘이든 코 증상이 심할 때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되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체리듬에 벗어난 생활습관과 밀가루 가공식품의 잦은 섭취는 장기능의 체내 면역을 떨어뜨려 만성 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취침 전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코 세척이 필요한데, 콧물이든 코 막힘이 반복되면서 일상의 질이 떨어진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약·감기약 먹을 때 알아둬야 할 5가지
'항히스티민제'는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코감기, 멀미약 등에 널리 쓰인다. 무슨 약인지 모르고 먹었을 수는 있어도 한 번도 복용해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만큼 부작용이
raondragon.tistory.com
반응형'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만성기침 한의원 : “자려고 누우면 목이 간질간질”… 밤만 되면 심해지는 기침, 그치려면? (0) 2024.03.25 비염약·감기약 먹을 때 알아둬야 할 5가지 (0) 2021.08.11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축농증 한의원 : 축농증 있으면 머리가 무거운 까닭 (0) 2021.06.09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알레르기비염 한의원 : 꽃가루 날리면 재채기 나는 이유 (0) 2021.05.19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비염 한의원 :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코 세척법 (0) 202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