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65일 고민인 뱃살, ‘이것’ 먹고 타파하자!여울다이어트 2020. 11. 30. 07:00반응형반응형
볼록 나온 뱃살을 보면서 한숨을 내쉬고 있지는 않은가요? 예전보다 분명 많이 먹지도 않는데, 뱃살은 어쩜 이렇게 점점 늘어만 가는지 정말 의문스러울 뿐이다.
그 이유는 30대 이후부터 급격히 감소한 기초대사량에 있다. 신체는 나이가 들면서 10년마다 기초대사량이 3~5%씩 감소하는데, 다른 요인을 배제한 채 나이만으로 계산하면 40대 여성은 20대 여성보다 하루에 60~100kcal 정도 기초대사량이 감소한다.
즉, 20대와 40대가 똑같이 먹고 똑같이 움직이면 40대 여성은 3개월 만에 체지방 1㎏을 얻게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따라서, 30대 이후부터는 식이조절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확 달라진다.
뱃살, 쏙 빼주는 음식은?
고추
알싸한 매운맛이 감도는 고추는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바로 고추 속 핵심 성분인 캡사이신 때문인데, 이는 체내 교감신경을 활성화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도록 돕는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이 에너지 연소를 촉발하는 수용체를 자극하고 지방을 소모하도록 유도해 비만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호박
100g당 70kcal로 저칼로리 음식이다. 이는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단호박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속도를 늦추고 호르몬 균형에도 도움을 준다.
자몽
씁쓸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매력인 자몽은 몸속 지방을 태우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자몽에는 나린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지방을 태우는 단백질을 활성화해 체지방을 태우는 환경으로 만들어 준다.
또한, 자몽은 100g당 30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제격인 과일이기도 하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끼니마다 자몽 반 개를 먹었더니 평균 1.63kg 정도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깻잎
구하기가 쉽고, 가격이 저렴한 데다 맛까지 좋은 깻잎은 100g당 41kcal로 열량이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깻잎 특유의 향긋한 향을 만들어 주는 ‘페릴케논’은 식욕을 억제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국내 한 연구에서는 임상시험을 통해 깻잎을 다량 섭취할 경우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뱃살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볼록 나온 뱃살은 밀가루를 포함한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로 인해 발생합니다. 단순 탄수화물은 많이 먹어야 하지만, 식품 가공산업이 발달한 요즘은 달고 짜고 기름지며 고소한 칼로리밀도가 높은 음식들이 제공되면서 많이 먹지 않더라도 평상시 먹는 양이면 살찌게 됩니다.
조리가 간편하고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칼로리밀도가 높은 가공식품의 범람으로 하루 한 끼 먹는다고 해도 하루 동안 소비하지 못해 복부를 중심으로 중성지방의 형태로 날이 갈수록 복부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한다면 먹는 것에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 가면서 먹어야 합니다. 가공식품은 멀리하면서 저칼로리 음식 재료로 포만감을 주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저칼로리이고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고 해도 값비싸고 조리 과정이 복잡하다면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거창하게 시작해서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살찔수록 매운 음식을 찾고 그 음식을 먹으면서 나는 땀으로 개운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매운 음식의 섭취는 장점막의 충혈로 속쓰림과 함께 설사를 동반하게 됩니다.
가끔 매운 음식이 먹고 싶어 먹는 것을 제외하고 다이어트를 한다고 매운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기 때문입니다.
단호박은 생으로 먹을 수 없습니다. 찜으로 먹기에는 조리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고 해도 접근성이 떨어지면 식단에서 빼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은 가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가끔 과일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간혹 사서 먹을 수 있지만, 다이어트 애용 식품으로 하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깻잎은 추천합니다. 단, 뭔가 싸서 먹어야 한다면 소금으로 간한 고기를 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쌈장은 절대 안 됩니다. 또한, 밥과 술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소금으로 간하지 않은 김에 오이를 싸서 먹어도 좋고, 깻잎이든 상추든 닭가슴살을 소금간으로 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큰 결심하는 순간 뭔가 거창하게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는 며칠 가지 못합니다. 먹기 위해 살았던 순간을 이제부터는 살기 위해 먹는 순간으로 바뀌는 시점입니다.
밀가루를 포함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포만감과 함께 한 끼 식사를 간단히 해결하겠다는 생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먹는 것에 집착해서 살이 쪘는데 다이어트를 한다고 다이어트 식단까지 그 효과를 생각한다면서 또 먹는 것에 집착한다면 머지않아 몸과 마음이 지쳐 원래의 식단으로 돌아가기는 시간문제일 뿐입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의 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 잘 빼려면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 (0) 2020.12.07 나이 들수록 살찌는 이유와 대처법 (0) 2020.12.04 요새 깊이 못 자나요? 오늘 먹은 '이 음식' 탓일 수도… (0) 2020.11.27 건강, 다이어트에 두루 좋은 식품 5 (0) 2020.11.23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한약다이어트 한의원 : 간헐적 단식, 채식…코로나 시대의 다이어트법 6 (0) 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