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모관리보다 더 중요한 건강관리…비만 예방과 관리여울다이어트 2020. 9. 21. 07:00반응형반응형
하루에도 온라인과 수많은 미디어 매체를 통해 비만에 대한 글이 올라오며 연예인이 다이어트에 성공한 모습을 SNS에 업로드하면 큰 이슈가 되기도 한다.
현대인들이 비만과 다이어트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것은 비만이란 질병이 외모와 직결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비만 관리를 해야 하는 진짜 중요한 이유는 외모가 아닌 건강을 위해서이다.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 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의미한다.
비만은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혈액 순환기 질환 및 당뇨병, 고지혈증, 수면 무호흡증, 피부 질환, 지방간 등의 간장 질환, 관절 질환, 역류성 식도염, 담석증, 월경 이상, 여성의 불임증, 유방암, 대장암, 성욕 감퇴, 정신적 스트레스 및 정신적 질환 등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만 평가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 측정을 이용한다.
허리둘레는 세계보건기구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준 및 2006년 대한비만학회 기준에 따라 남자는 90㎝ 이상, 여자는 85㎝ 이상을 복부 비만으로 정의하고 있다.
비만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에너지의 불균형으로 인해 초래되는 단순 비만과 특별한 원인에 의해 비만해지는 이차성 비만이다.
비만 환자의 대부분은 단순 비만으로 에너지 소비량보다 에너지 섭취량이 과다할 경우 유발된다.
이차성 비만의 원인에는 쿠싱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의 내분비 질환과 스테로이드 제제, 항정신제 복용 등이 있으므로 우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의 개선이다.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여 식사량과 종류를 변화시키고, 근육량 유지와 지방 감소를 위해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도 체중 관리에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 이외에도 약물을 통해 비만을 치료하기도 한다. 비만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의 종류는 크게 식욕억제제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지방흡수저해제가 있다. 약물 요법을 해도 체중감량에 실패한 고도 비만의 경우 수술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비만 예방 및 관리에 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며 그 자체로 질병이라고 아무리 떠들어 대도 당장 내일 죽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다가오지 못합니다. 그래서, 장기간에 걸친 식생활과 생활습관이 만드는 비만은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음식 스트레스에 저항과 반발이 커 자칫 더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다는 외모나 비만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감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다이어트를 하게 됩니다. 살이 찌면서 생활의 불편감은 조금씩 늘어가겠지만 온종일 지친 몸과 마음에 혀끝에서 느껴지는 황홀한 즐거움은 포기할 수 없어 참고 지내게 됩니다. 그렇게 살은 찌고 불편감은 더 늘어갑니다.
그러다 결혼, 취업, 연애, 학부모회의, 공연 등의 이유나 병원에서 중증 심장질환 진단에 따른 이유, 직장 건강검진으로 지방간, 고지혈증의 인사고과 반영에 따른 이유 등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무슨 이유로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든 힘들지 않게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이 그렇게 녹녹하지 않은 만큼 막연히 살을 빼야겠다는 생각보다는 구체적인 이유나 동기를 갖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인들이 비만과 다이어트에 뜨거운 관심을 두는 이유는 외모에 있지만, 건강에 방점을 두어야 합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간질환. 부인과질환, 비뇨생식기질환과 신경정신과 질환 등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비만은 그 자체로 질병입니다. 만성 염증 상태가 지속하면서 만성 피로가 발생합니다.
비만의 원인은 비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먹는 만큼 소모하지 못하거나 소모할 만큼 이상으로 먹어 살이 찌는 단순 비만과 다른 질환의 부차적인 증상의 하나로 비만이 나타나는 이차성 비만이 있습니다.
체중감량은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면서 힘들지 않게 먹는 양을 줄여야 하고 체지방이 분해되는 단계에서는 하루 걷기 1시간의 유산소 운동, 자정 이전에 잠자리에 들어 최소 7시간의 깊은 수면 등의 생활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단기간 효과를 위해 약으로 식욕억제와 지방흡수억제를 하면 의존성과 중독성은 물론 약의 내성이 생기면서 강한 약을 찾게 되고 그에 따른 부작용은 상당히 심각해집니다.
내 몸을 위한 길이라면 지름길이 아닌 길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건강한 길을 찾아 단계별로 몸 상태에 맞춰 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으면서 피하면서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하면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 변화를 완충해주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밀가루를 끊으면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 : 뱃살 빠지고 탈모 개선까지…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여울 다이어트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울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에 좋은 줄 알았는데"…과일의 배신 (0) 2020.10.05 살찌면 피부도 나빠져… 비만이 유발하는 피부질환 3 (0) 2020.09.23 잠 부족, 면역력 떨어뜨려…잘 자야 하는 이유 4 (0) 2020.09.07 살찌는 건 운명? 유전 vs 생활습관, 어떤 영향 더 클까? (0) 2020.07.03 ‘폐 건강’ 걱정된다면 살부터 빼야 하는 이유 (0) 2020.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