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무릎통증 한의원 : 무릎서 나는 '뚝' 소리 정체는?여성건강 2020. 4. 15. 07:00반응형반응형
앉았다가 일어나는 등 자세를 바꿀 때 무릎에서 '뚝' 하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소리의 정체는 뭘까?
우선 뚝 소리가 났다고 해서 무조건 관절이 나쁜 상태는 아니다. 특히 젊은 층의 경우 갑자기 자세를 바꿀 때 통증 없이 '뚝' 소리가 난다면 관절 옆을 지나가는 힘줄 등이 자세를 바꾸는 과정에서 뼈에 걸려 나는 소리일 확률이 높다.
무릎 관절을 싸고 있는 활액막이 두꺼워져 관절 사이에 끼면서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다. 단, 통증까지 나타나면 무릎 관절 사이의 연골판인 반월성 연골판 기형일 수 있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작은 충격에도 쉽게 찢어져 위험하다.
뼈에서 '사각사각' 소리가 나며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무릎 건강이 좋지 않다는 뜻이다. 박리성 골연골염이 원인일 수 있다. 무릎에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연골을 지탱하는 뼈에 미세한 손상이 축적된다.
이로 인해 연골 아래쪽 뼈가 부분적으로 괴사하면서 연골 조각이 떨어져 나가는 것이 박리성 골연골염이다. 떨어져 나간 무릎 연골 조각이 관절 사이에 끼어 사각사각 소리가 나거나, 무릎 안에 무언가 떠돌아다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때는 관절경으로 괴사 부위를 제거하는 등의 치료를 한다.
무릎 관절음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앉았다가 일어설 때 무릎에서 ‘뚝’하는 소리를 경험하게 됩니다. 만약 경험하지 못했다면 머지않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뚝’소리가 날 때 통증이 있는 여부에 따라 무릎의 상태를 대략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대개 무릎 인대나 활액막이 두꺼워지면서 인대나 활액막이 뼈에 부딪히는 소리로 볼 수 있지만 자주 소리가 난다면 머지않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뚝’ 소리와 함께 무릎 가운데에서 통증이 있다면 무릎 자체의 문제일 수 있고 무릎의 내·외측에 통증이 있다면 인대나 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뚝’하는 소리가 자주 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당장은 통증이 없다고 하지만 무릎의 퇴행이 빨라져 무릎 전체 문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상으로 인한 무릎 이상이 없는 상황에서 젊은 사람이 갑자기 자세를 바꿀 때 통증 없이 '뚝' 소리가 난다면 관절 옆을 지나가는 힘줄 등이 자세를 바꾸는 과정에서 뼈에 걸려 나는 소리일 확률이 높습니다.
통증까지 나타나면 무릎 관절 사이의 연골판인 반월성 연골판 기형일 수 있고 무릎뼈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정형외과 영상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영상촬영으로 무릎 자체의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면 한의원으로 내원해 침·뜸 치료와 약침치료 및 한방물리요법을 통한 보존적인 치료를 먼저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통증 이외에 나타나는 다른 신체적인 증상으로 불면, 변비, 소화불량, 속 더부룩함, 속 메스꺼움,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이 있다면 진맥을 통해 전반적인 몸 상태를 살펴보고 그에 따라 한약치료와 함께 무릎 통증을 다스리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무릎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무릎이 아프다고 무릎만 치료해서는 좋아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 한의원은 여성의 건강을 생각합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근골격계 통증·저림·시림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수족다한증 한의원 : 괴로운 손발다한증, 멈출 수 없을까? (0) 2020.06.05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불면증 한의원 : 나이 들어 잠 못 드는 건 근심 많아서 아니라 '호르몬' 탓 (0) 2020.04.22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목통증 한의원 : “사무직 종사자, ‘목 통증’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0) 2020.04.08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불면증 한의원 : 수면제가 소용없는 불면증, 해결책은? (0) 2020.03.18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목디스크 한의원 : 스마트폰 좋아하는 당신은 '거북목', 방치했다간… (0) 20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