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긴장하면 손에 땀이 나요 …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 (1)
    여울다이어트 2018. 7. 2. 07:00
    반응형
    반응형

     

    신경계(nervous system/nerve)는 몸 안팎에서 일어나는 각종 변화로 인한 자극을 빠르게 전달하여 그에 대한 반응을 생성하는 기관으로 이러한 작용을 하기 위한 특수한 세포인 신경세포(neuron)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경계는 크게 중추신경계말초신경계로 나눠집니다. 말초신경계는 체성신경계자율신경계로 다시 나눠지고 체성신경계는 뇌신경척수신경으로,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부교감신경으로 나눠집니다.

     

    설명하자면 중추신경계는 들어온 자극을 종합해서 반응을 생성하는 신경계이며, 말초신경계는 자극과 반응을 전기 신호의 형태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추신경계는 뇌와 척수에 해당하며 말초신경계는 신경섬유의 형태로 감각기관과 근육, 내장 등을 중추신경계와 이어 줍니다. 말초신경계는 동물이 의식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작용을 맡는 체성신경계와 의식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작용을 맡는 자율신경계로 구분됩니다.

     

     

    이들 신경계 중에서 자율신경계(autonomic nervous system)에 대해서만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주로 내장기관을 무의식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맡는 신경계로 체성신경계와 달리 소화, 호흡, 같은 신진대사처럼 의식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기능에 관여합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sympathetic nervous system)와 부교감신경계(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라는 두 개의 신경계로 다시 나누어지고, 이 둘은 하나가 활성화되면 다른 하나는 비활성화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교감신경계는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공포와 같은 상황에 처해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활성화됩니다. 교감신경계의 활성화로 인해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반응과 에너지공급이 나타나게 되며 그에 따라 혈압과 심장박동수가 높아지고 동공이 확대되고 소름이 돋습니다. 이러한 교감신경계의 반응을 "싸움 또는 도주(fight or flight)"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4흉수로부터 나오는 신경가지는 심장으로 가서 안면 창백 ·맥박 증가 ·혈압 상승 ·관상동맥의 확장에 관여하고, 5흉수 또는 제1요수로부터 나오는 내장신경가지는 흉부 내장 혈관을 수축시켜 위장의 운동과 분비를 억제합니다. 14요수로부터 나오는 것은 결장 ·방광 등의 민무늬근의 이완과 괄약근의 수축, 혈관의 수축을 일으키고, 3흉수 또는 제4요수로부터 나오는 것은 피부의 혈관, 입모근(立毛筋)의 수축, 땀샘의 분비를 촉진시켜 갑상선 ·부신수질 ·이자 등의 내분비에 관계합니다.

     

     

    이에 반해, 편안한 상태가 되면 부교감신경계활성화됩니다.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심장박동수와 혈압이 낮아지고 소화기관에 혈액이 많이 돌아가서 소화효소 분비가 활발해져서, 에너지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온몸이 작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둘이 언제나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어떤 기관에 따라서는 서로 협력해서 작동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침샘에서는 부교감신경의 활성화에 의해 많은 양의 묽은 침이 나오고 교감신경의 활성화에 의해 진한 침이 조금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었다고 해서 항상 부교감신경이 비활성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역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율신경계는 일반적으로 중추신경계에서 뻗어 나온 한 개의 뉴런이 직접 반응기까지 맞닿아 있는 체성신경계와 달리 중추신경계와 이어져 있는 신경절(ganglion)이라는 뉴런의 집합체에서 출발합니다.

     

     

    신경절은 척수의 중추신경계와 많은 시냅스(synapse)를 가지고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시냅스 간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이 대단히 많이 오고 갑니다. 그리고 아세틸콜린을 받은 부교감신경은 다시 아세틸콜린을 담당하고 있는 내장기관에 방출합니다. 교감신경은 이와 달리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 ,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을 방출합니다. (계속)

     

     

    다이어트 과정에서 식욕은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드리지 않고 피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최소화해 끼니때마다 찾아오는 허기짐이 거의 없는 상태로 다이어트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부정적인 반응인 어지럼증, 두통, 속 메스꺼움, 무기력 등을 완충해 우리 뇌와 몸이 살을 빼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힘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인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통한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잃어버린 음식 섭취의 통제력을 회복해 가는 과정이 진정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단계와 몸 상태별로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 왜 먹어야 하는지, 언제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다이어트 과정 중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생리 변화가 왜 나타나는지, 그것을 완충하기 위해 다이어트한약인 여울감비탕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겁게 됩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다이어트 초기부터 위장의 용적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리 반응을 완충해 힘들지 않게 건강한 식습관과 움직임이 있는 생활습관으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최고성형다이어트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즐거워야 합니다.

     

    긴장하면 손에 땀이 나요 …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 (2)

     

    긴장하면 손에 땀이 나요 …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 (2)

    신경세포을 구성하는 기능적 단위를 뉴런(Neuron)이라고 합니다. 뉴런들은 시냅스라는 특수한 구조를 통해 서로 정보를 나눕니다. 시냅스(Synapse)는 뉴런과 뉴런이 만나는 20nm 정도의 틈을 두고 접

    raondragon.tistory.com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전신다한증·두한증·수족다한증 치험례 모음

     

    [만성난치] 전신다한증, 수족다한증, 두한증, 식은땀 한약치료 사례 모음

    환자들의 구체적인 치료사례와 후기는 블로그 ‘서로이웃’이신 분만 읽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가 궁금하...

    blog.naver.com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Raondragon.modoo.at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