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만성피로 한의원 : 번아웃으로 가고 있다는 신호!
    지방간·만성피로·통풍 2023. 11. 27. 09:00
    반응형
    반응형

    관련기사 :

    https://tinyurl.com/55b6z4k8

     

    번아웃으로 가고 있다는 5가지 신호 - 코메디닷컴

    코로나 팬데믹과 개인적, 직업적, 건강 관련 스트레스가 겹치면서 수많은 직업군에서 번아웃이 최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번아웃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받는 것 이상을 뜻하는데

    kormedi.com

     

    기사해제 :

     

     

    시간에 쫓겨 정신없이 온종일 생활하다 보면 진이 빠지고 무기력해지기 쉽습니다. 입맛도 떨어지고 소화도 안 되고 잠도 자다가 깨기를 여러 반 하다 보니 아침에 피로감이 상당합니다.

     

    아침부터 시작하는 전쟁터 같은 일상생활이 힘겹게 느껴지면서 온몸에 힘이 자주 빠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생활에 자꾸 헛다리를 짚게 되면서 다 포기하고 싶은 절망감이 들기도 합니다.

     

     

    불안, 초조, 걱정 등의 심리적 불안정이 엄습하고 자꾸 잊어버리는 건망이 생기면서 뭔가에 대한 두려움이 엄습하기도 합니다. 주말에 충분히 쉬었다고 하더라도 새롭게 시작하는 일주일에 걱정이 앞서고 잘 해낼 수 있을지에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주저앉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한동안 뒤척거리다가 어렵사리 잠이 들었더라도 자다가 자주 깨고 꿈도 많이 꾸며 아침에 일어나면 개운함보다는 몸이 천근만근 무겁고 일어나기 싫은 마음이 들게 됩니다.

     

    입맛도 없어 배가 안 고플 때는 한 끼 건너뛰거나 간단하게 먹다가 배가 고플 때 허겁지겁 과식에 폭식으로 이어져 체중이 늘면서 몸은 더 무겁게 됩니다. 전에는 안 하던 야식을 즐기는 습관이라도 생기면 수면의 질은 더 떨어지고 다음 날 아침에 속쓰림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온종일 지치고 우울한 몸과 마음이 음식으로 쉽게 연결되면서 음주를 비롯해 달고 기름지고 매운 고칼로리 안주나 음식을 자주 찾게 됩니다. 맛있는 음식은 우리 기분을 한순간에 바꿀 수 있는 강력한 기분전환 수단이 됩니다.

     

    이런 생활을 지속하다 보면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지면서 현실에 대한 냉소주의와 만사에 대한 짜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직장 및 가정에서 대인관계가 어려워지고 그로 인해 고립되면서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과 다르게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을 골라 쓰게 되고 목소리의 톤이 올라가며 상대방의 눈을 피하게 됩니다.

     

     

    너무도 열심히 살아온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인 만큼 내 주위를 돌아보고 내 위치를 확인하며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혼자서 해야 할 일이라도 이제부터는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와달라는 말도 해야 합니다.

     

    하루 반나절 이상을 집중하면서 긴장한 일이라면 퇴근 후에는 그 일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매몰돼서는 절대 안 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만들어야 하고 그 시간은 절대 스마트폰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온전히 나만을 위해 하고 싶었던 일을 하는 시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화목을 위해 가족 간에 대화하는 것도 좋지만, 온종일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세상 풍파에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고 가정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치유를 위해 자기만의 시간이 다들 필요합니다.

     

     

    스스로 계획하고 생활하는 절도 있는 생활이 어려워 대인관계는 더욱 악화하고 몸 상태는 흐트러질 때로 흐트러져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해 생활습과 식습관을 점검하고 몸 상태를 세세하게 살펴 그에 맞는 침구치료, 약침치료, 한방물리요법, 추나요법 및 한약치료의 통합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해도 그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 스트레스를 완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고 완충할 방법이 없다면 그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순응하면서 몸과 마음이 피폐해질 때까지 참는 것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신적으로 힘들고 신체적으로도 다양한 스트레스 증상이 나온다면 일단 신체적인 증상부터 바로 잡아 생각할 수 있는 여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