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척추 건강 지키려면, 꼭 알아야 할 기본 3가지교통사고후유증 2019. 2. 19. 07:00반응형반응형
찬바람이 불면 척추질환이나 관절염에 의한 통증이 심해진다. 실제 평소 가벼운 허리통증, 관절 통증만 느껴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사람들이 날이 추워진 후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다 나은 줄 알았던 병이 겨울에 재발하기도 한다. 척추, 관절 건강을 유지하려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3가지를 알아본다.
척추 건강에 가장 도움 되는 운동 '걷기'
척추질환은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척추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운동은 걷기다. 매일 규칙적으로 집 주변 공원이나 학교 운동장 등을 약간 땀이 날 정도로 빨리 걸으면 좋다.
하지만 찬바람이 불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야외 활동을 못 할 수 있다. 이때는 실내에서 자전거 타기나 훌라후프를 하거나, 수영하는 게 도움이 된다.
몸 따뜻이 유지해서 혈액순환 원활하게!
몸을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온이 떨어져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근육이 뻣뻣해지고, 관절 주변 혈관이 수축하면서 관절 유연성도 떨어진다.
평소 내복을 입고 무릎 담요를 덮어 관절 부위 보온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통증이 심할 때는 온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 게 좋다.
살찌지 않도록 유의해야!
비만은 척추관절에 독으로 작용한다. 비만은 척추, 무릎, 발목 등에 부담을 줘 퇴행성관절염이 조기에 생기거나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겨울에는 운동량이 부족해져 체중이 늘어나는 시기로 체중이 1kg만 늘어나도 무릎에는 2~3배의 하중이 가해지고, 척추에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평상시 체중 관리를 반드시 해야 한다.
교통사고 후유증과 연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척추 관절은 안 아플 때 관리해줘야 오래도록 잘 쓸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을 움츠리게 되고 근육이 긴장되며 혈관도 수축하면서 예전에 있던 관절 통증이 나타납니다.
자동차 사고 후 치료를 받으면서 다 나은 줄 알았던 허리와 무릎 통증이 겨울에 재발하기 쉽습니다. 특히 영상촬영으로 드러나지 않는 신경에 잠재되었던 어혈(瘀血)이 추워지는 날씨에 맞물려 시리거나 저리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가볍게 여기지 말고 자동차 보험 치료 전문 한의원으로 내원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재발한 통증을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 관절 건강 유지 3가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척추관절은 외부 충격을 흡수하는 연골인 디스크가 관절 마디마다 있습니다. 이 디스크는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의 영향으로 누적된 미세 손상을 입다가 자동차 사고와 같은 외부의 강한 충격으로 탈출하거나 찢어지면서 척추 통증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디스크는 그 안에 젤리 형태의 수핵이 있고 겉에 결이 다르게 형성된 섬유륜이 있습니다. 마치 나무의 나이테와 같은 모양입니다. 그런데 혈관이 섬유륜 바깥에만 살짝 걸쳐져 있고 디스크 수핵으로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척추 디스크로의 영양이 공급되기 위해서는 척추관절의 움직임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운동이 걷기입니다.
평평한 대지 위를 걷는 운동은 발바닥을 자극함으로써 뇌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고 척추 관절의 움직임이 생겨 척추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게 됩니다.
몸 따뜻이 유지해서 혈액순환 원활하게
‘따뜻하면 살고 차가우면 죽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은 항온 동물이기 때문에 체온 유지가 생존에 필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혈관이 수축하지 않으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과 탄력성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추운 날에는 내복을 입는 것도 좋고 샤워할 때마다 뜨거운 물로 관절 부위나 통증이 있는 부위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불통즉통(不通卽痛)’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는 것입니다. 체온유지를 통해 원활한 혈액순환이 아프지 않은 생활을 만들어 줍니다.
살찌지 않도록 유의해야!
비만은 체중이 늘면서 관절 부위에 무리를 줍니다. 유연성이 떨어져 발목과 무릎 관절의 손상을 쉽게 입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사성질환으로 신진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데 관절 부위에 노폐물이 정체돼 관절 통증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비만은 인체의 무게중심을 변화시켜 잘 넘어지게 만들고 척추관절에 무리한 체중이 실리면서 척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체중 관리에 신경 써야 척추 건강도 좋아지게 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한방치료가 좋습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교통사고후유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사고 후유증, 근본 원인치료 없으면 만성질환 가능성 높아져 (0) 2019.04.24 왜 낮보다 밤에 몸이 더 아플까? (0) 2019.03.25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어혈’ 제거, 재발 막는데 도움 (0) 2019.02.12 화성능동·동탄·오산·병점 교통사고 한의원 : 뒤통수가 당기는 통증, 혹시 ‘후두신경통’은 아닐까? (0) 2019.02.05 두통·비대칭 유발하는 '턱관절장애'… 의심 증상 5가지 (0) 2019.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