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강박장애 한의원 : 손이 더럽다는 생각에 하루에도 수십 번씩 손을 씻는다면?여성건강 2025. 4. 30. 09:00반응형반응형
관련기사 :
손이 더럽다는 생각에 하루에도 수십 번씩 손을 씻는다면?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이나 행동으로 고통을 겪는 상태를 '강박장애'라고 한다. 강박장애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치료해야 한다. 이지원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
v.daum.net
기사해제 :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이나 행동으로 고통을 겪는 상태를 '강박장애'라고 하는데, 강박장애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치료해야 합니다.
강박장애는 원치 않는 생각이나 충동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고, 이를 완화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으로 환자 스스로 병식이 있습니다. 이다. 강박장애로 진료받은 환자는 20~30대가 가장 많고, 남성 환자가 여성보다 더 많습니다.
강박장애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이나 뇌의 신경전달물질 이상,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주요 유형으로는 오염에 대한 강박적 사고,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유형, 물건을 정리하는 유형, 특정 행동이나 언어를 반복하는 유형, 물건을 수집하는 유형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강박장애는 첫 번째로 오염-청결 강박 사고입니다. 반복적으로 씻거나 닦고 청소하는 강박 행동이 나타나 손이 자꾸 더럽다는 생각에 하루에도 수십 번씩 손을 씻거나, 샤워하다가 아직 더러운 것 같다는 생각에 계속 씻다가 1~2시간 동안 샤워를 하기도 합니다.
더럽다는 생각에 문고리를 잡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 물건을 잘 만지지 못하거나, 남들이 내 물건을 더럽힌다는 생각에 누가 내 물건을 만지면 발작하듯이 불안이 증폭되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 지속 확인 유형이 그다음으로 많습니다. 무언가를 자꾸 확인하는 유형인데 문을 제대로 잠그지 않은 것 같아 거듭 확인하거나, 가스를 잠그지 않은 것 같아 반복적으로 확인한다. 지속적으로 어떤 실수나 사고를 의심하고 확인해야 하고, 확인했는데도 예방하기 위해 또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은 후 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물건 정리 유형으로 본인만의 방식으로 물건들을 배열하거나 정리해야만 하는데, 특히 꼭 대칭이 맞아야 한다거나, 조금만 어긋났으면 너무 불안하고, 누군가 흩트려 놓으면 못 견디기도 합니다.
네 번째는 특정 행동‧언어 반복 유형으로 특정 행동이나 언어를 반복해 ‘강박적 의식’이라고도 합니다. 특정 숫자를 반복적으로 세거나, 뭔가를 하기 전에 특정 말을 해야 하거나 특정 의식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꼭 다리를 반복적으로 17번 움직여야 하고 ‘좋은 아침입니다’를 3번 외치고 일어나고, 아무리 늦잠을 자고 지각할 것 같아도 그 반복 행동을 해야지만 침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때도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물건 수집 유형으로 ‘저장 유형’이라고도 하는데, 어떤 물건이든 언젠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강박 사고에 의해 버리지 못하고 모으게 되는 증상입니다. 집에 있는 쓰레기를 못 버리는 것뿐만 아니라 집 밖에서 눈에 띄는 쓰레기도 주워 집에 모아두는데, 누군가 몰래 버리면 심한 불안감을 느끼고, 쓰레기들로 인해 거주 공간이 좁아지고 비위생적이어서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데도 강박 행동을 고치지 못합니다.
강박장애를 치료하려면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약물로는 주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4~6주 후에 효과가 나타나고 8~16주 뒤에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는 강박 사고를 일으키는 상황에 노출한 후 회피하거나 강박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노출 및 반응 방지 기법’과 비합리적인 생각을 바꾸게 하는 ‘인지 재구조화 기법’이 쓰입니다.
한방에서는 체질 한약과 침구치료를 통해 신체로 드러나는 부정적인 증상을 개선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통한 긴장과 불안을 조절해 강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신경·정신과가 아닌 일반 또는 대학 부설 심리상담연구소에서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주 2회, 1회당 30분 정도로 진행됩니다. 과제가 제시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환자가 생각하는 흐름에서 생기는 틈을 찾아 메꾸는 방식으로 치료가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본원에서는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방법이나 관련 서적을 추천해 드리고 이에 대한 치료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반응형'여성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관절염 한의원 : 쿡쿡 쑤시는 관절염…‘이런 음식’ 줄여야 통증 줄어… (0) 2025.05.07 자꾸 목에 이물감이… '가래' 빨리 없애는 법 (1) 2025.05.02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어지럼증 한의원 : 원인 알 수 없는 ‘만성 어지럼증’,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까? (0) 2025.04.25 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부정맥 한의원 : '몸속 시한폭탄' 부정맥… 첫 증상에도 '급사' 위험 (0) 2025.04.21 "먹기만 하면 화장실 직행"…장 자극하는 대표 음식 (1) 2025.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