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비염 한의원 : 소아 비염, 면역력과 성장과의 연관성은?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2020. 4. 23. 07:00반응형반응형
매년 계절이 바뀔 때마다 어김없이 찾아오는 비염은 아이부터 어른까지 일상생활을 괴롭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추운 바람이 코끝을 스치는 겨울엔 비염 때문에 쉴 새 없이 흐르는 콧물부터 호흡곤란, 코 막힘으로 인한 수면 부족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는 어른들뿐만 아니라 만성소아 비염을 앓고 있는 아이들 역시 괴롭히고 있다.
우리 아이 쉴 새 없이 흐르는 콧물, 호흡곤란은 물론 식욕 저하까지
비염의 증상만을 놓고 보면 딱 호흡기 질환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러한 비염이 아이들의 식욕을 저하하고 그로 인해 성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유전적인 영향부터 면역력 저하 그리고 한의학에서는 호흡기 질환을 주로 폐(肺)의 기능 저하의 관점으로 본다. 이는 단순한 폐의 기능만이 아닌 오장육부의 전체적인 것을 병인병기(病因病機)로 볼 수 있다는 뜻이다.
비위(脾胃) 기능이 약해서 비염이 발생하는 경우, 아이는 냄새에 더욱 민감해지고 소화 기능이 약해져 식욕이 저하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성장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위기능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치료를 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면역력 높이면 만성소아 비염 재발률 낮추고 아이 성장 해결해
요즘 ‘면역력’이란 키워드가 건강을 좌우하는 말로 떠오르고 있다. 면역력이란 내부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잘 관리하면 어떤 질병이 침입해도 질환이 발생하지 않고 재발률이 낮아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만성소아 비염도 사실 만성이 되기까지 처음에는 감기부터 시작해 비염, 중이염, 축농증까지 질환이 발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기에 잦은 감기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해, 재발이 발생하지 않게 관리를 잘한다면 비염이 만성 비염까지 가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비염에 관해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환절기만 되면 기온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아침에 일어나면 오전 내내 기침과 재채기가 심하고 오후에는 코막힘이 심한 비염을 앓게 됩니다. 감기라도 걸리면 비염과 합병되면서 맑은 콧물에 재채기는 더 심해지고 열이 나면서 입이 마르며 목이 아프고 온몸이 쑤시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든 만성 비염이든 호흡기 증상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추위를 잘 타면서 잦은 감기에 걸리고 땀이 거의 없고 무른 변을 보면서 소변도 잦고 소화가 잘 안 되며 헛배가 불러 장에 가스가 잘 차는 아이가 있습니다.
반면에 더위를 잘 타고 땀을 많이 흘리며 목과 입이 잘 마르고 찬 것을 좋아하고 식사와 소화는 좋지만, 변비가 있는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의 흐트러진 몸 상태를 바로 잡아주고 아이 몸의 면역력과 회복력이 좋아지도록 도와주면 비염은 함께 좋아지게 됩니다.
수년간 소아청소년과나 이비인후과를 들락거리며 비염과 호흡기에 대한 치료를 받아도 치료받을 때뿐이고 매년 반복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비염과 축농증, 부비강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관한 한약 치료는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먹고 자랍니다.
소개하고 싶은 경희여울한의원 만성비염·알레르기비염·후비루·축농증·천식·마른기침 치험례 모음
댓글 및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마음에 속 들면 블로그 글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비염·축농증·중이염·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레르기 비염 (3) (0) 2020.05.14 알레르기 비염 (2) (0) 2020.05.09 알레르기 비염 (1) (0) 2020.05.07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천식 한의원 : 가을에 더욱 주의해야 할 기관지 천식 (0) 2018.11.27 화성능동·동탄·병점·오산 축농증 한의원 : 아이 입 냄새, 축농증이 원인? (0) 2018.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