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화성능동·병점·오산 승모근통증 한의원 : 자가치료하다 더 악화하는 승모근통증·어깨 통증
관련기사 :
자가치료하다 더 악화되는 승모근·어깨 통증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직장인 A씨는 최근 승모근 주위로 불편한 통증이 지속되는 것에 고통받고 있다. 무리한 야근과 운동부족으로 생긴 일시적인 현상이라 여기며 시간이 약이라는 생각
mdtoday.co.kr
기사해제 :
승모근은 목과 어깨를 넓게 덮은 얕은 근육으로 일명 스트레스 근육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잘 뭉치면서 목과 어깨의 뻐근함과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상 머리와 어깨가 뭔가 짓누르듯 무겁다면 승모근의 기능부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간단하게 파스를 붙이거나 가정용 마사지 건을 이용해 뭉쳐있는 승모근을 풀기도 합니다. 일자목이든 거북목에 의해 승모근의 과긴장이 생기기도 하지만 승모근 자체의 과긴장으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어떤 이유로 승모근의 과긴장이 일어나 견갑골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면 등이 자주 결리고 담이 든 것처럼 아프기도 합니다. 목에 있는 사각근의 과긴장은 승모근을 지배하는 신경을 누를 수 있어 승모근 통증이 있다면 사각근에 압통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게 됩니다.
과도한 안마나 스포츠 마사지로 뭉친 승모근을 풀어주면 그때는 시원함을 느끼지만 반복하는 강한 마사지는 근육 파열을 가져와 근육 기능을 떨어뜨리면서 통증의 빈도와 강도가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튜브나 SNS에서 승모근 스트레칭을 찾아 자가치료를 해보지만, 스트레칭 후 승모근이 더 아프거나 불편함이 있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회복력을 잃고 수축한 근육이 스트레칭으로 풀리지 않을 때 정상적인 근육이 더 늘어나면서 통증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승모근의 통증은 승모근 자체 통증으로 나타날 때는 단순히 파스를 붙여도 그 효과가 나타나지만, 파스의 효과가 떨어진다면 승모근 자체 문제라기보다는 경추와 어깨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고려하면서 승모근을 평가해야 통증의 원인을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팔저림이나 손저림, 손가락 저림이 있다면 팔로 주행하는 신경의 눌림이 없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있는 신경에 대해서는 적절한 치료를 해줘야 다 같이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승모근을 포함한 근골격계 통증 질환에는 추나요법을 주로 적용하는데, 진단한 한의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척추 관절 주변의 근육, 인대 등을 이완해 신체 균형을 바로잡는 비침습적 수기치료입니다. 목, 어깨를 비롯한 다양한 근골격계 통증 질환을 치료할 수 있으며, 당뇨, 고혈압 환자, 고령자도 무리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구조가 안 좋으면 신체 불균형으로 인해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날 수밖에 없고, 승모근뿐 아니라 목·어깨통증, 두통, 팔저림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추나요법과 함께 운동치료를 병행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신에게 맞는 충분한 설명과 운동을 진행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통해 치료받을 것이 좋습니다.
통합한방치료인 침구치료, 약침치료와 추나요법은 체형평가와 함께 관절의 정상적인 가동성을 바탕으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체의 불균형을 찾아 바로잡아주는 통합치료로 자다가 아파서 깨는 피로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