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

심한 근육통, 파스 붙이기 전 보세요.

raondragon 2023. 1. 25. 09:00
반응형
반응형

관련기사 :

https://bit.ly/3F93Wcp

 

심한 근육통, 파스 붙이기 전 보세요

본격적인 김장철이 시작됐다. 동시에 김장 내내 굽혔던 허리와 무릎, 쉴 틈 없이 움직였던 어깨와 손목 등 전신에 통증이 발생한 사람이 늘었다. 손쉽게 통증을 진정시키는 방법으로는 파스가

www.msn.com

 

기사해제 :

 

 

명절이든 김장철이든 평소에 하지 않던 일을 때에 맞춰 무리하게 하다 보면 허리와 무릎은 물론 쉴 틈 없이 움직였던 어깨와 손목 등 전신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쉽게 통증을 진정시키는 방법으로는 파스가 있는데, 파스는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해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파스는 제형이 다양한데, 크게는 피부에 붙이는 첩부제와 카타플라스마제, 분무 형태인 에어로솔제, 피부에 발라 흡수시키는 겔제와 액제 등으로 분류합니다.

 

성분은 더욱 다양한데, 주요 성분으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케토프로펜, 플루비프로펜, 디클로페낙, 록소프로펜 등), 반대자극제(살리실산메틸, 노닐산바닐릴아미드, 멘톨, 캄파, 캅사이신 등), 생약(치자, 황백 등) 등이 있습니다.

 

 

성분에 따라 통증 완화 방식은 차이가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계열은 염증의 진행을 억제해 파스부착 부위 통증을 줄이고, 반대자극제는 파스 사용 부위의 혈관을 확장해, 통증의 역치를 높여 진통 효과를 냅니다. 생약성분은 성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보통 통증 부위의 온도를 낮춰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고, 찜질효과를 통해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도 있습니다.

 

파스는 증상에 따라 적절한 성분과 제형을 선택하면 되는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 파스는 진통, 소염효과가 좋으나 임신부, 천식 발작 경험 환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 중에서도 케토프로펜은 15세 미만은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반대자극제 성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야 하는데 부기가 올라오는 경우라면 멘톨이나 캄파 성분이 포함돼 있어 피부를 차갑게 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기가 빠지고 나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캅사이신을 함유해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제품을 사용하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민감할 때는 노닐산바닐릴아미드 또는 캄파 등 알레르기 유발 빈도가 높은 성분이 없는 파스나 카타플라스마(습포제) 제형을 선택하는 게 좋고, 접착제 성분에 민감하거나 붙이는 파스를 사용하기 어려운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 등엔 겔이나 액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파스라고 다 같이 불리지만, 급성 통증인지, 만성 통증인지, 만성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급성 통증이 더해졌는지, 그 증상에 따라 적절한 성분의 파스를 써야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적절한 제품 선택이 어렵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선택하면 좋습니다.

 

방금 다녀왔는데 또?! 겨울에 소변 자주 마려운 이유

 

방금 다녀왔는데 또?! 겨울에 소변 자주 마려운 이유

관련기사 : https://bit.ly/3GdKjR5 방금 다녀왔는데 또?! 겨울에 소변 자주 마려운 이유 추운 겨울에 유독 화장실에 자주 간다는 경우가 있다. 날씨가 추울 때 소변이 더 자주 마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raondragon.tistory.com

 

Raondragon.modoo.a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