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머신만 타고 땡!”…헬스장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운동이 이롭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이제 운동을 막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근육통이나 부상 등 예상치 못한 문제를 맞닥뜨릴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하고, 의욕이 앞서더라도 처음부터 올바른 운동 습관을 들여야 오랫동안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흔하게 실수할 수 있는 것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자신의 능력에 비해 너무 무거운 덤벨을 선택하는 것인데, 중량을 이용한 운동을 할 때는 자신이 어느 정도를 들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잘 모르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꾸준히 운동했던 사람도 들기 어려운 무게를 시도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부상 위험이 커질 뿐 아니라 운동이 어렵게 느껴지고 통증까지 생겨 운동을 그만둘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두 번째로 준비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운동 전에는 가볍게 달리거나 다이내믹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약간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헬스장에 가 곧바로 고강도 운동에 뛰어드는 사람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몸이 운동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다칠 수 있고, 계획한 운동을 할 만큼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 않아 운동이 훨씬 더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한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운동해 다른 사람들이 무슨 운동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눈이 가는데, 이런 행동은 의욕이 떨어질 때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격려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자신과 운동 수준이 다른 사람을 무조건 따라 하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운동은 자신에게 맞게 진행해야 합니다.
네 번째로 운동 중간 휴식을 취해 근육이 회복할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의욕이 앞세우다 보니 운동 사이에 충분히 휴식하지 않는 때가 많은데, 이는 근육이 다칠 위험이 커집니다.
다섯 번째로 운동하다가 휴식을 취하는 건 분명 필수지만, 간혹 운동기구에 앉아서 휴대폰을 한참 들여다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휴식 시간이 필요 이상으로 길어지고, 다른 사람이 운동기구를 사용하는 데도 방해가 됩니다.
여섯 번째로 러닝머신이나 자전거 등 한 가지 운동기구만 사용하는 것인데, 모든 운동이 좋은 건 맞지만, 한 가지 기구만 고집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운동기구로는 몇 가지 근육군만 운동하게 되어 전신운동을 할 때의 이점을 얻을 수 없고, 금방 지루해져 헬스장에 오래 다니기 힘들어집니다. 새로운 기구를 시도해보며 여러 가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 번째로 간단한 일이지만, 가장 잊기 쉬운 것이 바로 물병입니다. 운동할 때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중간에 정수기에서 물을 마시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분을 섭취하지 않고 긴 시간 운동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운동 중 수시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덟 번째로 마무리 운동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열심히 운동한 후 쿨다운이나 스트레칭 없이 서둘러 집으로 돌아갔다가, 다음 날 다시 와서 똑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근육이 빠르게 긴장되어 다칠 수 있고, 운동이 끝날 때마다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힘들게 운동한 후 얼른 집에 가서 편히 쉬고 싶겠지만, 그 전에 3~5분 정도만 시간을 내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며 심박수를 천천히 낮추는 것이 신체의 리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홉 번째로 헬스장이 붐비는 때에 가서 사용하려는 기구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때 다른 사람이 운동을 마칠 때까지 옆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본인과 남에게 큰 실수가 됩니다. 다른 운동으로 대체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은 상황에서 귀중한 운동 시간을 낭비할 수 있고, 운동기구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열 번째로 헬스장을 찾는 사람 중 체중 감량이 목표인 사람이 많은데, 운동 첫날 체중계에 오른 후, 매일 체중을 측정하고 단기간에 숫자가 줄지 않으면 낙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체중은 원래 매일 변하기 때문에 숫자가 항상 정확하진 않고, 체중계는 건강과 체력이 얼마나 좋아졌는지는 보여주지 못합니다. 운동 효과는 내가 매일 서서 보는 거울의 내 모습과 신체 변화를 스스로 느끼게 됩니다. 조급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든 오래 한 사람이든 이론적으로는 다 알고 있지만, 실제 운동하면서 실천하기 쉽지 않은 내용입니다. 무엇이든 재미있으면 하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재미가 들기까지는 어느 정도 재미없는 시간을 참고 견뎌야 합니다.